대전驛舍 건립규모 놓고 마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경부고속철도 대전역사 건립규모를 둘러싸고 건설교통부와 대전시사이에 견해차가 매우 크다.
“가능하면 역사를 크게 지어 지역발전도 꾀하고 민간*자본유치를통해 건설비를 보다 많이 뽑자”는게 건설주체인 건설교통부의 입장이다.반면 대전시는 교통난을 막고 인근지역 상인들을 보호하기위해서는 건설규모가 적정선을 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약 11만평의 부지에 연건평 28만평규모의 대전종합역사를 짓겠다는 안(案)을 마련,최근 대전시에 의견조회를해왔다. 상업지역인 이곳에 건폐율 35~60%,용적률 5백53%의 9~16층짜리 메머드건물을 지어 백화점.오피스텔.호텔.식당.스포츠센터등 복합기능을 유치하겠다는 것이다.그러나 대전시는이같은 건교부 계획에 대해“수익확보에만 급급한채 지역실 정을 무시한 것”이라며“절반 정도인 14만평 정도로 건물규모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건평 31만7천평 규모로 계획된 대구역사보다 조금 작긴 하지만 대구역사의 경우 도로등 기반시설이 양호한데다 인근 상권이발달돼 있어 상호보완적인 발달이 기대되는 반면 대전역은 부작용이 클 것이란 지적이다.
홍선기(洪善基)대전시장은“역사가 지나치게 클 경우 교통난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중앙시장등 인근지역 기존상인들의 생업에 타격이 크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건설교통부는 올해말까지 대전역사및 역세권(驛勢圈)개발 기본계획을 확정짓기로 하고 18억9천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최근 국토개발연구원에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맡겼다.

<대전=최준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