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생각키우기] 10월 7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공통

① 최근 3년간 유해식품 논란이 일어난 사례를 열거하고 제조업체, 식약청, 농림수산식품부에 보내는 호소문을 써 보세요.

② 식품안전을 고발하는 신문고를 만든다고 가정해 보세요. 이때 알려야 할 내용을 모둠토의로 정리해 보세요.

③ 자신이 산 과자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④ 위해식품으로 피해 본 가족의 경험 을 알리는 인터뷰 기사를 써 보세요. 홍보물(주제신문·그림·캠페인송·광고)도 만들어 보세요.

⑤ 식품의약품안전청 홈페이지(www.kfda.go.kr)에서 멜라민 함유가 의심되는 식품 이름과 수입업체, 제조회사를 조사해 보세요.

⑥ 한국과 미국·일본이 수입식품을 어떻게 검사하는지 알아보세요.

⑦ 상점에서 쉽게 살 수 있는 과자와 공산품 원산지를 세계지도에 표기해 보고 나라별로 수입되는 빈도수를 비교해 보세요.

◆초급

① 상점에서 좋아하는 과자를 골라 겉봉에 나타난 성분을 조사해 보세요.

② 신문에서 위해식품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뒤 검사의 입장에서 공소장을 써 보세요.

③ 학생들이 불량식품을 왜 사 먹는지 가상 인터뷰를 해 보세요.

④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지켜야 할 수칙을 만들어 보세요.

⑤ 올바른 먹거리 문화를 만들기 위한 포스터나 표어를 만들어 보세요.

⑥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농가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신문에서 찾아보세요.

⑦ 우리 선조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어떻게 생활 속 지혜를 발휘했을까요.

⑧ 나쁜 음식을 팔아 부당이익을 챙기는 기업에 어떤 처벌을 내려야 할까요.

◆고급

① 중국산이 식탁을 점령한 것은 ‘싸다’는 이유가 큽니다. 가격과 안전은 양립할 수 없는지 600자로 서술해 보세요.

② 우리 고장에서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업체를 찾아 인터뷰 기사를 쓴 후 학교 홈페이지에 소개해 보세요.

③ 안전한 식품원료 공급을 위해 곡물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요. 자신의 생각을 800자로 논술해 보세요.

④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 전화는 1399입니다. 안전한 먹거리가 유통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 국민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1000자로 논술하세요.

※NIE면 제작에 참여하신 분=▶중앙일보 NIE 교사 연구위원 : 김춘식(영일고), 성태모(능주고), 양봉철(근명여정보고), 정성록(서진여고) ▶중앙일보 NIE 강사 연구위원 : 권영갑, 심미향, 이정연, 정옥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