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데이콤,시외전화 전쟁 새국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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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사업자 식별번호 적용을 비롯해 시외전화회사 사전지정제,요금 격차등 시외전화사업의 제반 여건을 둘러싼 한국통신과 데이콤의 공정경쟁 논란이 다시 가열되고 있다.
데이콤은 현재와 같은 사업자식별번호 차등적용으로는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현재 한국통신의 경우 내년 8월까지는 이용자가 이 회사의 시외전화 식별번호 「81」을 누르지 않아도 전화가 연결되는데 반해 데이콤은 식별번호 「 82」(시외전화 식별번호 0까지 붙여 「082」로 홍보중)를 눌러야 접속된다.대신 데이콤은 한국통신에 비해 최고 9%의 요금할인 혜택을 이용자들에게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데이콤의 시외전화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은 사업 개시 직후인 지난 1월 한때 12.9%까지 올라간 후 지속적으로떨어져 5월엔 6.9%,그리고 지난달인 6월엔 6%(잠정치)까지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데이콤측은 이같 은 결과가 식별번호를 눌러야 하는 불공평한 여건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데이콤은 이에따라 시외및 국제전화 사용자가 미리 전화회사를 지정해 두고 전화를 이용하는 「사전지정제」를 내년 1월부터 대도시를 중심으로 단계별로 도입하자고 주장하고 있다.양사는 내년9월부터 사전지정제를 실시하기로 지난해 합의한 상태다.이 제도가 시행되면 가입자들은 한국통신.데이콤중 한 회사를 미리 정해놓고 사업자식별번호를 누르지 않고 시외전화를 걸 수 있게 된다. 한국통신 허인무(許寅茂)사업협력국장은 『사전지정제 시행을 위한 전화실명제와 소프트웨어 기술보완작업은 순조롭게 진행중』이라며 『다만 데이콤이 사전준비없이 성급하게 시외전화사업에 뛰어든 후유증을 인정하지 않고 제반 책임을 일방적으로 한국통신에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기존 시내교환기중 36.8%를 차지하는 반전자교환기 교체작업을 병행해야하는 사전지정제 전면 실시는 상당기간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회사를 미리 정하기를 거부하는 가입자들에 대해서는 어떻게할 것인가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을 양사가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서울대 성원용(成元鎔.전자공학부)교수는 『선진국에서 정보통신분야는 기술진보로 원가절감요인이 가장 현저히 나타나고 있다』며 『요금 차이를 넓히는 방법을 통해 후발회사인 데이콤의경쟁력을 키워줄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허의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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