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토탈재테크>맞벌이 생활설계사 김금녀씨-분야별 분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금융 金씨의 저축은 매월 ▶은행 1백55만원▶보험 39만원▶곗돈 50만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주택은행의 내집마련주택부금을 제외하면 투자수익과 안정성 측면에서 바람직한 구성으로 보기 어렵다.
근로자 장기저축은 금리가 연11.5%에 불과하지만 94년9월30일 이전에 가입,이자소득세와 주민세를 면제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세후(稅後)수익이 높다.하지만 은행의 목돈마련저축은 94년9월말 이후에 가입했기 때문에 세제 감면 혜택 이 없어 수익이 낮은 편이다.오히려 가계우대 정기적금이나 적립식 신탁을 택하는게 나을뻔했다.
사(私)금융인 곗돈으로 매월 50만원씩 돈을 모으고 있으나 이것은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므로 8월에 계가 끝나면 제도권 금융기관으로 돌리도록 권하고 싶다.
*보험 金씨의 경우 생활설계사답게 노후 대책 및 만일의 사고에 대비한 보험에 적절히 가입하고 있다.
현재 가입하고 있는 연금보험은 확정금리 보장형 연금보험으로 향후 금리 수준이 3~6%로 떨어지더라도 7.5%의 확정이율을보장해주므로 노후 대책으로 안성맞춤이다.
또 각종 사고로 인한 사망률과 암사망률이 세계적으로 높은 우리 나라의 현실을 감안할 때 사고보장 보험 및 암치료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것도 적절한 대비인 것으로 보인다.
*증권 주식시장은 당분간 기간 조정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차차 완만한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요즘이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좋은 시기로 판단된다.단,투자규모가 작고 주식투자에 신경쓸 여유가 별로 없다면 직접 투자에 나서는 것보다 투신사를 이용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
이밖에 공모주 청약의 수익률도 높은 편이므로 도전해 볼 만하다.
*부동산金씨가 원하는 서울 구의동의 33평 아파트는 여러 면에서유리하다.
주변 환경이 괜찮고 교통도 좋은 편이다.현재 구의동 현대 아파트의 경우 시세가 2억3천만원 정도에서 형성되고 있다.
아파트를 사지 않고 투자 목적으로 부동산에 뛰어든다면 ▶수도권 토지를 경매를 통해 매매하는 것과▶재개발 가능성이 있는 지역의 연립 주택이나 다가구 주택에 투자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만 하다.물론 부동산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 다 *세무1가구가국내에 1채의 주택을 소유하고 3년이상 보유하면 팔 때양도소득세를 물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1가구 2주택의 경우에는(1년 내에 먼저 집을 팔지 않으면)보유기간에 상관없이 빨리 파는 주택에 대해서 양도세를 물게 된다.나중에 파는 주택은 3년이상 보유한 경우 양도세를 물지 않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