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맹교실벗어나기>3.詩文學학습 프로그램 개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교실망이 깔리면 수업의 효율성이 훨씬 높아진다.아직까진 마땅한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부족하긴 하지만 시중에 나온 프로그램을활용하거나 교사가 용도에 맞게 개발해 쓴다면 교실망은 훌륭한 지원을 해낼 수 있다.
충북과학고에서는 몇몇 교사들이 「시문학의 이해」라는 교실망용국어과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해 쓰고 있다.지난해 교육개발원 소프트웨어 응모에서 은상을 받은 프로그램이다.
「시문학의 이해」는 시에 표현된 세계를 통해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감상 능력을 높이려는 학습목표를 살리려고설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고등학교 국어와 문학 교과서에 나오는 대표적 시와작가,이론및 시 학습에 필요한 해제.작가.문학사등에 이르기까지국어과 시문학의 이해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세분화해 「바탕학습」「작품이해」「학습평가」등 7개 영역으로 구 성했다.
바탕학습의 구성은 시문학의 이해에 기초가 되는 필수적인 이론.주요작가연구.시문학사.용어사전등으로 했고 각 부문을 학습한 후에는 학생 자신이 형성평가를 하도록 했다.작품이해는 시화와 음악,간단한 해설을 제시해 학생 스스로 작품을 감 상.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감상 후에는 역시 단답이나 서술식의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여 각자가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교육현장의 여건에 맞도록 교사가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거나프로그램안의 자료를 수정.보완.재구성할 수 있는 「만들기」라는도구를 프로그램에 포함했다.학생들도 「만들기」를 통해 학교수업시간에 공책을 쓰는 대신 교사의 설명이나 자신 의 창의적 생각을 즉시 입력.수정할 수 있게 했다.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시문학에 대한 부문별 형성평가와 종합적 평가가 자연히 이뤄지고 주제별.문항별로 개별학생이나 학급별 통계자료및 그래프등 각종 학습평가 자료가 제공된다.
교사는 이 학습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수업 준비와 개인별피드백등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보충이 필요한 학생이나 앞서가는 학생에 대한 파악이 가능해 수준별 학습을 해나갈 수 있다. 특기할 것은 충북과학고의 평가부문 운영방법.평가문제를 교사와 모든 학생들이 함께 내도록 하고 있다.입력된 문제에 출제자이름이 함께 나오도록 해 학생들은 좋은 문제를 내려고 심사숙고하게 된다.학생들의 참여를 격려해 학습효과를 높이 는 것이다.
교사는 평가내용이나 분석.결과 등 학습안내를 「게시판」을 이용하여 공지하기도 한다.또 「대화 창」「편지.일기 쓰기」등 메뉴를 통해 개인별 질의응답.숙제의 분배와 취합,학습자 상호간의정보교환 등을 할 수 있다.이렇게 교실망 컴퓨터 를 통해 학습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수준별 개별학습뿐 아니라 집단학습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충북과학高 김주영 교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