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대>돼지기름 파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중국은 음식 대국(大國)이다.광활한 땅과 넓은 바다에서 얻어지는 갖가지 재료를 바탕으로 다채로운 음식문화가 발전해 왔다.
중국요리의 지역별 특색을 표현한 말로 남담(南淡)북함(北鹹)동산(東酸)서랄(西辣)이 있다.남쪽은 담백하고,북쪽 은 짜고,동쪽은 시큼하고,서쪽은 맵다는 뜻이다.광둥(廣東).베이징(北京).난징(南京).쓰촨(四川)이 각각을 대표한다.
베이징은 오랜 세월 수도답게 궁중요리를 비롯한 고급 요리에 각지의 향토음식을 종합해 베이징요리를 탄생시켰다.육류를 주요 재료로 하며,강한 불에 짧게 조리(調理)하는 튀김(炸)요리와 볶음(炒)요리가 특징이다.난징요리는 양쯔(揚子)강 하구의 풍부한 해산물과 미곡(米穀)을 바탕으로 발전했다.그 중에서도 특히상하이(上海)요리는 국제도시답게 서양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장유(醬油).설탕.술을 많이 써 시큼하고 달콤한 맛을 낸다.광둥요리는 광저우(廣州)가 중심이다.
광저우는 예부터 「식재광주(食在廣州)」란 말이 있을 만큼 음식이 뛰어난 곳이다.재료가 가진 자연 그대로의 맛을 살리는 담백함이 특징이다.쓰촨지방은 토질이 비옥한 천부지토(天府之土)다.바다가 멀고 더위와 추위가 심한 지역이라 고추.마 늘.후추 등 향신료를 많이 쓰며,소금절이.건물(乾物)등 저장식품이 발달했다. 조리면에서 중국요리의 특성은 우선 조리기구가 간단하고 사용이 용이하다는 점이다.중화궈(中華鍋:솥)와 정룽(蒸籠:찜통)이 대표적 조리기구로 이 두가지만 있으면 거의 모든 요리를 만들 수 있다.또 한가지는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중국요리 대부분이 튀기거나 졸이거나 볶는 것이라 할 만큼 기름을 많이 쓴다.적은 재료를 쓰면서 많은 칼로리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이다.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돼지기름(저油)이다.특히 돼지고기 요리는 돼지기름을 써야 제맛이 난다고한다. 요즘 시중에 난데없는 돼지기름 파동이 일고 있다.전국 대부분 중국음식점에서 사용하는 돼지기름이 공업용 돼지가죽.뼈.
내장에서 짜낸 기름이며,그 속에 비닐봉지.면장갑 등 이물질(異物質)까지 섞여 있다는 얘기다.참으로 기막힌 일이다.앞 으로 중국요리는 입에도 대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사람들이 나올지 모르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