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전문대교육 한단계 높여 산업중심대학 육성하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교육개혁에 중견 산업기술인재를 양성하는전문대학교육과 관련한 직업.기술교육 체제가 연계되지 않아 첨단정보산업사회에 대처하는 전문대학 교육제도 개선의 장애가 되고 있다. 산업사회의 급속한 변모는 모든 직종에 한단계 향상된 고도의 직무능력을 요구하고 있다.이에따라 전문대학의 교육을 심화시키기 위해 재학중 140학점 이상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다학기제(3년 9학기)산업중심대학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일부 인사들의 반대와 무관심은 우리나라 고등 직업교육의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으며,우수한 첨단 산업기술인력을 배출하는데 차질을 빚고 질적 저하를 초래하는 우(愚)를 범하지 않을까우려된 다.
전문대학 교육제도의 개선 반대는 교육개혁에서 주장하는 세계화.정보화시대와 맞물린 열린교육체제와 교육의 개방화.자율화에 역행하는 것으로 여겨진다.또 전문대학 교육제도의 개선은 시대적 요청에 의한 흐름이며 반대의견은 합리적으로 수정. 수렴돼야 할것이다. 노동부 산하의 직업훈련원이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기능대학으로 개편,빠르면 내년부터 전문대학 수준의 교육을 실시하려는 계획은 직업훈련 분야의 정보화.세계화에 대응,전환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특히 본인의 적성과 직업사회에서 필요로 하 는 분야 적응을 위해 매년 대학을 졸업한 지원자가 늘어나는 현상은전문대학 교육의 역할과 사회적 기여가 매우 크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오늘의 사회는 능력을 우선하고 있다.여기에 부응하기 위해 전문대학은 훈련원의 기능대학 개편이라는 맥락에서 산업중심대학으로개선,운영돼야 한다.
아울러 전문대학 교육발전에 있어 교육개혁위원회의 역할이 막중하므로 전문대학의 산업중심대학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첨단 미래산업사회 발전에 기여해주기 바란다.
김민유 전문대학교육協 총무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