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95'한글판 사용자 가이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한글윈도95」를 구입하기로 결정한 PC사용자라면 일정 수준이상의 하드웨어와 컴퓨터지식을 갖추고 있겠지만 새로운 32비트운영체제(OS)를 설치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CD롬 드라이브를 갖추고 있다면 디스켓보다 CD롬판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설치가 용이하고 시간도 크게 절약된다.
㈜마이크로소프트사도 제품의 70%를 CD롬판으로 제작,판매키로 했다.
설치에 들어가기 전 자신이 그동안 사용하고 있던 OS를 다시확인해야 한다.
특히 한글윈도3.1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제품구입에서부터 디렉토리 설정까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PC에서 컴퓨터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노력도 요구된다.
바이러스와 관련,3번설치 디스켓에서 오류메시지가 발생하거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에 동의하기 위해 「예(Yes)」단추를 선택하면 시스템이 정지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바이러스 검사는 설치후 한글윈도95와 함께 제공되는 V3+백 신프로그램을이용하면 된다.
또 한글윈도95의 디스켓은 기존의 1.44메가바이트(MB)형식이 아닌 1.7MB로 돼 있어 「COPY」 「DISK COPY」명령어를 이용할 경우 디스켓이 파손돼 다시 설치할 수 없다. 한글윈도95가 수준급의 하드웨어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도 윈도95용으로 제작된 제품이 한글윈도95의 좋은 짝이 된다.
현재 훈민정음(삼성전자).워드프로.1-2-3R5(로터스).일정관리(명인).평생비서OK(큐닉스).「글3.0b」(한글과컴퓨터)등이 윈도95용으로 제작,판매되고 있다.
김정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