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린북스>"가슴에 귀기울여라" 수잔나 타마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원제 『Follow Your Heart』.
이탈리아 여류작가가 쓴 가족소설로 이탈리아에서 발표 1년도 채 되지 않아 100만부 이상 팔려 화제가 됐던 작품.이번에 영어로 번역 소개돼 영어권 독자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특히 이 작품은 발표 당시에는 전혀 조명을 받 지 못하다가입에서 입으로 작품성이 전해지면서 지식인들의 사랑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이탈리아어 제목은 『Va Dove ti Portail Cuore』.
심장발작을 일으킨 할머니가 이 세상에서 유일한 혈육으로 미국에 유학간 손녀에 대한 애절한 사랑을 일기 형식으로 적고 있다.주인공 자신의 삶에 대한 회한,죽음을 대하는 자세,손녀에게 전하는 인생교훈이 절절히 배어 있는 작품이다.할머 니의 삶에 대한 철학은 우리 인간은 각자의 삶을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가족사랑에 대한 향수를 그린 부분도 독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한다.『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돼 있는 사람들이 어느날 갑자기 우리의 운명을 뒤틀어버리는 것은 참으로 이상하지.
특히 남자들이 그런 경우가 많단 말이야.』 산전수전 다겪은 할머니가 남편과 아들을 회상하는 부분이다.할머니가 손녀에게 마지막 남기는 당부의 말도 아주 인상적이다.『중대한 선택의 기로에놓이면 절대로 경솔하게 굴지 말고 네가 이 세상에 태어나던 순간에 내쉬었을 큰 호흡을 생각해보라.
차분하게 가슴에 귀기울이고 그 가슴의 뜻에 따르도록 하라.』〈Seeker & Warbur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