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95를 구입하기전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윈도우95를 설치하면 정말 내 PC의 작업이 빨라지고 편해지는 것일까.
시험판으로 윈도우95를 맛본 대부분의 컴퓨터전문가들은 이 질문에 긍정적인 대답을 내놓는다.단 하드웨어적으로 최소한 8MB(메가바이트)의 램(RAM:정보의 임시저장소)을 갖춘 486급이상의 PC와 윈도우95용으로 제작된 응용소프트 웨어에서 특히제 성능을 발휘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컴퓨터전문잡지 윈도우세계가 실시한 윈도우 3.1과의 비교시험에서도 이같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특히 안정성이나 속도면에서펜티엄.486등의 중앙처리장치(CPU)보다 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윈도우95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우선 8MB의 램과 486급 이상의 PC를 갖춰야 할 것 같다.「윈도우 95」가 최소 60MB를 차지하므로 하드디스크도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지우는 등 깨끗이 정리해줄 필요가 있다.최 근 용산전자상가에서는 4M D램이 11만 5천원,5백60MB 하드디스크가16만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설치는 매우 간단해 3.5인치디스켓이나 CD-롬 타이틀 형태로 된 윈도우95 소프트웨어를 해당 드라이브에 넣고「SETUP」을 입력하면 된다.기존 윈도우 디렉토리에 덮어 설치하면 이전에 사용하던 응용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등록된다.
그러나 윈도우95를 사용하다 지워버리는 작업은 수월하지 않다.윈도우95가 컴퓨터의 모든 것을 바꾸는 혁신적인 운영시스템이기 때문.「윈도우」 자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훨씬 복잡하게느낄 수도 있다.
PC구조에 이해가 부족한 사용자들은 출시 후 2~3개월동안 기다려 주위의 실력있는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으며 윈도우95용 응용 소프트웨어들이 대거 출시되는 시점을 기다리는것도 좋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권유하고 있다.
〈 金政郁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