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코너>그래프 직접만들어 토론하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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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3면

지난주 설명한 그래프의 종류와 이용 및 해석 방법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우선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는 설문이나 자료 등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사해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정리해야 한다.이는 가장 기초적인 필수작업으로 유형별.목적별로 수집된 자료는 전체집단의 특성을 알수 있게 해준다.
여러 통계자료의 분포상태를 손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나타낸 것이 바로 그래프다.이 그래프를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라든가,어떤 일에 사용할지를 판단하고 그래프를 보면서 앞으로의일을 예측하는 것등은 바로 사고(思考)방법 학 습에 큰 도움이된다. 1)어떤 그래프로 자료를 정리할까.
신문에서 볼 수 있는 그래프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이번엔 전체에 대한 부분의 비율을 나타낸 비율그래프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비율그래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원그래프와 띠그래프다.띠그래프는 길이로 구성비율을 나타내므로 부분과 전체,부분과 부분의 비율을 알아보기 쉽다.그러나 각부분의 차이를 알기가쉽지 않고,비율이 작은 부분들은 명확하게 표현하기 어 렵다.
반면 원그래프는 부분과 전체,부분과 부분 상호간 비율을 한눈에 알 수 있다.좁은 공간에 많은 항목을 넣을 수 있고 작은 비율도 쉽게 나타낼 수 있어 전반적인 관계를 알기가 쉽다.그러나 그리기가 비교적 어렵고 실제의 크기나 변화상황 을 나타내는데는 적당치 않다.
2)실제로 만들어보자.
학교도서실에 책을 구입해 놓기 위해 전교생의 독서성향을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한다고 치자.자료조사가 끝나면 이것을 어떤 그래프로 나타낼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이때 다양한 디자인이 가미되면 학생들이 좀더 흥미롭게 볼 수 있다.어떤 그 래프가 가장적당할지도 결정한다.또 조사된 독서성향을 통해 전교생의 독서성향이나 관심사 및 독서의식을 예측해보자.
中央日報 25일字 경제면에 있는 상장회사들의 업종별 선전광고비를 다룬 「그래픽 뉴스」도 좋은 소재.이 그래프를 보고 업종별 광고비 뿐만 아니라 93년대비 광고비 증감률과 요즘 신문광고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업종을 함께■살펴 볼 수도 있다. 다른 예로 우리나라 자동차의 증가량을 조사해 그에 따른 대책을 세운다고 가정하자.5년전과 현재의 차량수를 비교해 앞으로의 증가추세를 예측해 본다든가,자동차와 관련된 다른 산업의 발전추이도 알아볼수 있다.물론 이때도 어떤 그래프가 적당한지 함께 토론해볼 일이다.
지도=李貞均교사(경기도고양시 원당국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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