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구조-각종 흠모양이 성능등 좌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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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0면

타이어는 트레드.사이드 월.비드.이너라이너등의 부분품으로 만들어진다.
〈그림참조〉 트레드는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으로 타이어 내부를 보호하고 주행.제동등의 기능을 수행한다.내마모(耐摩耗)성이 강한 고무로 만드는 이 부분에 새겨진 각종 모양의 홈(트레드 패턴)은 그 디자인에 따라 타이어 성능과 소음 정도등을 좌우한다.
타이어 옆면에 해당하는 사이드 월은 불규칙한 노면을 주행할 때나 회전할 때 승차감을 좋게 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으로 유연한 고무로 제작된다.카커스는 타이어의 골격에 해당된다.타이어에 걸리는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승용차용은 폴리에스터.레이온등의 합성섬유에 고무를 피복해 만든다.트레드와카커스 사이에 들어가는 벨트는 수십 가닥의 강선(鋼線)을 고무로 피복해 제작된다.트레드와 함께 타이어 내부의 2중 보호역할을 하며 타이어의 형상을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타이어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이너라이너는 튜브 기능을 한다.현재도 튜브타이어가 생산되기는 하지만 승용차용은 대부분 튜브 대신 이너라이너를사용하고 있다.마지막으로 비드는 타이어를 바퀴축에 연결된 림과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비드 내부에 강선을 넣어 펑크등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지더라도 타이어 이탈이 안되도록 해준다.이들 부분품의 소재를 어떤 것으로 쓰고 설계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타이어의 전체적인 성능이 크게 달라진다.
〈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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