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증시>美 상승세 日.유럽선 약세기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지난주 뉴욕증시는 주중 한때 사상 최고치인 3987.52P를기록하고 거래량도 증가하는등 활기찬 모습을 보였다.이러한 주식시장의 움직임은 최근 발표된 산업생산.소비자물가지수 등의 각종경제지표에서도 나타나듯이 현재 미국경제가 안정 속에 성장을 구가하고 있고,이에 따라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인식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그러나 주말 옵션만기에 따른매물출회와 3일 연휴를 앞두고 단기차익매물이 쏟아지면서 주가가되밀려 지난주에 비해 소폭 상승 한 수준에서 장을 마감했다.
지난주 도쿄증시는 뉴욕증시의 호조와 아시아 증시의 전반적인 상승과는 달리 약세기조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지수선물과 연계된매도세가 단기차익을 실현하려는 건설관련주의 매물출회,그리고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이 94회계연도 결산을 앞두고 관망세를 보임에 따라 17000P대로 재차 하락하였다.그러나 주후반 선물시장의 강세와 현물시장에서의 첨단산업 관련주 상승으로 지수 18000P대를 가까스로 회복하였다.
***유 럽 지난주 런던증시는 연관성이 높은 뉴욕증시의 호조에도 불구,하락세를 보였다.1월중 각종 물가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발표된 것이 추가적인 금리인상의 가능성을 보여줘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