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책>"존재의 향기" 오쇼 라즈니시 지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전체적으로 살아라.그리고 강렬하게 살아라.그래서 매순간이 황금처럼 빛나게 하고 그대의 전생애가 황금처럼 빛나는 순간들의연속이 되게 하라.』『진정한 책임은 그대 자신의 가능성,그리고그대의 지성과 각성에 대한 것이며 그것에 따라 행 동하는 것이다.』 「금세기 최고의 부다」「20세기 마지막 영적 스승」「예수 이래 가장 위험한 인물」등 찬사와 비난을 함께 받으며 지난90년 타계한 인도 사상가 라즈니시.그가 85년 미국에서 추방돼 히말라야.그리스.우루과이 등을 여행하며 강연한 내 용을 제자들이 발췌해서 펴낸 책이다.
이전에 나온 라즈니시 명상록이 주로 텍스트 형식을 띠었다면 이 책은 제자들의 질문에 응답하는 양식으로 구성돼 라즈니시의 폭넓은 인생관조를 생생한 육성을 통해 자유스럽게 접하도록 하고있다.책 끝에서는 라즈니시 강연의 국내번역 동향 과 목록을 상세하게 정리했다.
라즈니시의 말을 한번 더 들어보자.『끊임없이 변화하는 자가 되라.그때야 비로소 삶은 기쁨이 될 수 있다.그대가 예측 가능해지는 순간,그대는 기계가 된다.매순간 변화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인간만의 특권이다.그대가 변화하기를 멈추는 순간,미묘한 의미에서 그대는 죽은 것이다.』 〈김성식 옮김.해람.3백10쪽.5천5백원〉 〈朴正虎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