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양의4김회담>1.46년만에 밝혀진 南北정치협상 진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3월24일(확대회의에서 김일성에게 지시) -南北韓 정세보고는 김일성파,김두봉파,허헌파(남로당 위원장 박헌영이 보고를 못할 경우)3개 그룹 대표가 한다.
-의견을 교환한 후 정치정세에 관한 결정을 채택한다.
-회의 일정을 채택한다.
〈회의첫날〉1,개회사2,주석단-당수,단체 지도자들 3,회의 순서와 절차 채택 ※축사-김두봉.김구.허헌.김규식.김달현(북조선 천도교청우당 당수).이극로(건민괴 대표).최용건(조선민주당당수).김원봉(조선인민공화당)8명 축사자의 이름을 밝힌다.회의경축공연은 합창과 오케스트라.
〈회의 2일째〉1,첫 문제에 대해 3통의 보고-토론은 15분2,첫번째 문제에 대한 결정서 작성을 위한 위원회 선출 〈회의3일째〉1,토론 후 첫번째 문제에 관한 결정서 채택 2,두번째문제 보고자는 허헌(보고내용은 선전효과와 조직에 대해 강조할 것) 〈김일성에게 지시〉▲48년 8월15일까지 소련과 미국정부에 보내는 소군과 미군 철수에 관한 메시지를 채택할 것 ▲남한의 총선을 반대 분쇄하기 위한 투쟁위원회를 결성할 것 ◇3월25일 (당)대회에서 중앙검열위원을 선출하지 말라고 김일성에게 충고했음.당에서는 노동자가 우선이다.근로대중의 정치적 지도자로서의 노동당.노동당은 마르크스레닌주의 학설을 기초로 한다.(여타 민주적 정당들도 마찬가지) 〈김일성 보고〉▲국내정세=모스크바 삼상회의 결정에 대해 남조선 국민은 미국을 의심하고 있다.
◇3월26일 (남조선 방송을 청취할 수 있는)일체의 라디오를통제하라고 김일성에게 지시.
〈스티코프와 회담(20시30분)〉 1,북한 인민들은 다른 당의(남북 연석회의에)참석을 반대하지 않는다.
2,조선인민은 미군정과 유엔한국임시위원단 없이도 조선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2~3일간 더 기다리자.그래도 오지 않으면 신문기사를 내거나 기자회견을 통해 성명을 발표한다.
4,남북대표자 연석회의는 모스크바 결정을 기반으로 한다.누가(蘇美공위)결렬시켰으며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가.벌써 3년동안 정부 없이 허송했다.모스크바 결정을 관철했더라면 상황은 달라졌을 것이다.즉 정부가 이미 수립됐을 것이다.일치 단결하여 당은사업을 잘 한다.단결만이 이런 결과를 가져다준다.
4,(남북 대표자 연석회의)준비를 시작해야 한다.자료준비가 중요하다.
▲대회에 대해서는 보안을 유지한다.
▲스티코프가 불가닌(국방부차관)을 만나기 위해 월요일에 모스크바에 간다.남북 연석회의에서 제정당의 단합을 반드시 강조하고기타 소수정당들을 격려해야 한다.
◇3월27일 북로당 제2차 당대회 개회.참석인원 9백90명(여자 1백42명) ▲노동자 4백61(46.6%)▲고등교육 1백44(14.5%)▲농민 2백56(25.9%)▲중등교육 1백95(19.7%)▲사무원 2백32(23.4%)▲초등교육 6백51(65.8%)▲기타 41명(4.1%) 김일성의 총화보고에 대해 16명이 발언했다.토론에서 ○김구와 김규식의 평양초청에 따른 문제와 ○(반당적 요소가 짙은)오기섭에 대해 집중 토의했다.
◇3월31일 〈김일성에게 지시〉김창만(북로당 선전부장)이 소련을 비판하고 다닌다.우리는 앞으로 그를 신임하지 않을 것이다. 당대회 개회사를 할 늙은이를 고를 것.
〈스티코프에게 문의〉▲조만식을 연석회의에 초청하거나 만나겠다는 문제가 제기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좋을지▲남한 기자들을 회의장에 출입시켜야 할지.이들이 연석회의를 어떻게 보도할까.북한 기자들의 출입은▲연석회의에서 소련군 사령부의 축사 가 필요한가▲기타 정당 단체 대표들에게 발언권을 부여해야 할지▲이회의를 임시인민회의(전조선을 대표한)의 성격으로 부여할 필요는 없는지▲회의에서 꼭 만장일치를 고집해야 하는지,그렇지 않아도 되는지. ◇4월2일 서울방송에 의하면 김구 김규식 중도당들이 우리가보낸 연석회의에 대한 편지를 받았다고 한다.아마 그들이 동의한것 같다.〈문일(김일성 비서.소련파)의 남한정보 보고〉김구 집에서 연석회의에 초청된 당수들이 회의를 갖고 앞 으로 평양에서개최 될 연석회의에 대한 대책을 토의했다.회의 식순과 어떤 노선을 택해야 할지등이 집중 토의됐다고 한다.
-남한기자들이 앞으로 개최될 연석회의에 대해 딘 미국소장에게질문 -연석회의에 대한 당신의 의견 ▲우리는 선거를 준비중이므로 남북대표자 연석회의에 대해 관심이 없다.
-당신은 남한 대표단 평양수송에 협력하겠는가 ▲우리는 북으로부터 초청 받은 사람들이 북한에 가는 것을 방해하지도 않고,협력도하지 않겠다.
-남한의 주요 지도자중 한 사람인 김구가 방북을 한다면 안내할 의향은 ▲김구는 북한 가는 길을 모르는가.기차도 있고 자동차도 있지 않은가.소련군사령부는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의 입북을 거절했다.우린 더 이상 입북 신청을 하지 않겠다.김구등은 회의 일정등 문제를 북측과 사전에 협의하기 위해 자신들의 대표를 북에 보낼 예정으로 알고 있다.
〈스티코프에게 남한에 대한 정보보고〉▲국경이 모두 닫혀 있다▲군대와 경찰이 아주 많다.계속 감시를 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대책을 전화로 지시해달라.
◇4월2일 4월3일 새벽 3시에 청년대표단이 도착한다.그들을마중해야 한다.그들에게 음식과 돈을 지급하도록 지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