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가>한우고기 차별화경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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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한우고기를 찾는 소비자들의 첫째 관심은 값보다도 「믿고 먹을수 있는가」는 것이다.최근 대형백화점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에 맞춰 자체 브랜드 한우고기를 개발,한우고기 차별화전략을 펴고 있다.
백화점 브랜드 한우고기들은 사육방식이나 일반 한우고기 숙성관리 차별화로 일반 한우보다 비싼 값에 팔리고 있다.
사육방식을 차별화한 대표적인 쇠고기는 신세계의 신세계한우,롯데의 지정목장한우,한양.갤러리아의 강진맥우등.이밖에 미도파백화점이 산지에서 사들인 후 자체 한우 숙성실에서 숙성시킨 쇠고기를 숙성육이라는 이름으로 상계점에서만 판매하고 있 다.
신세계한우는 강원도화천,전북고창,경북안동등에 직영목장을 두고각각 和牛사육기법.한국전통사육기법.방목과 특수배합사료 급식법등으로 사육하고 있다.매일 전신마사지와 음악감상등으로 심신이 건강한 상태로 사육한다.신세계에서 판매하는 한우고 기의 40%를충당할만큼 비교적 물량이 많다.
롯데는 강원도횡성과 충북제천지역 지정 한우목장에 和牛사육기술전문가를 배치,특수사료와 사육기법에 따라 키운다.아직 물량이 많지 않아 하루 매출량의 3~5% 정도를 공급하고 있다.
한양유통의 강진맥우는 전남 강진의 고유한 한우를 출하 30일전부터 맥주보리와 한약재를 생수와 섞어 만든 특수사료를 먹여 키우는 것이다.한양유통한우판매량의 30%안팎.
좋은 한우는 연한 선홍색에 지방은 점액성이 강하고 육질사이에골고루 분포돼 있다.육질은 씹었을 때 수입육이 퍽퍽한 것과는 달리 쫄깃쫄깃한 느낌이 들 정도로 다소 질긴 것이 특징이다.
〈梁善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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