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빈리의미국유학통신] 자원봉사는 어느 정도 하면 될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상을 받을 목적으로만 자원봉사를 한다면 봉사의 근본 취지를 제대로 이해한 것이 아니겠지요. 자원봉사 문화가 일천한 한국에서 온 학생들은 무엇을 자원봉사 기준으로 삼을지 감을 못 잡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럴 때 자원봉사에 대한 상과 그 기준을 들여다보면 봉사활동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자원봉사와 관련된 중요한 두 가지 상에 대해 알아 볼까요.

 먼저 The Congressional Award는 1979년 워싱턴 DC의 상원과 하원 의원들이 제정한 상입니다. 14~23세의 젊은이들에게 사회봉사 정신,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도전의식,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미국 시민의식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에게 주는 가장 높은 수준의 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상은 정해 놓은 기준을 통과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수여하는 상이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14세 이상의 학생들에게 해당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고교생과 대학생이 대상입니다.

 참가자들에게는 크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 총 6개 부문의 상이 수여됩니다. 카테고리는 Certificate와 Medal로 나뉘고, 각각의 카테고리는 Bronze, Silver, Gold로 나뉩니다. 이 상을 받기 위해서는 4가지 부문의 성취를 모두 이뤄내야 합니다. ▶Volunteer Public Service ▶ Personal Development ▶Physical Fitness ▶ Expedition/Exploration 부문이 그것이지요. 매년 미국 전역에서 150~250명이 이 상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President’s Volunteer Service Award입니다. 2002년 미국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미국인들이 평생을 통해 4000시간을 커뮤니티를 위해 봉사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2003년에는 이러한 활동을 고무하기 위해 President’s Council on Service and Civic Participation이란 기구를 만들었고, 이 기구가 바로 이 상을 제정했습니다. 이 상은 개인은 물론 가족, 그룹에게도 수여됩니다.

 1년 동안 혹은 평생 동안 활동한 자원봉사 시간에 따라 상이 주어집니다.

 예컨대 Bronze Level은 어린이는 50~74시간, 청년은 100~174시간, 성인은 100~249시간, 가족·그룹은 200~499시간을 봉사한 경우에 받습니다. Gold Level은 각각 ▶100시간 이상 ▶250시간 이상 ▶500시간 이상 ▶1000시간 이상이면 받을 수 있습니다.

 

케빈 리 미국 미주교육신문 발행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