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 연결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물론 중국.몽골까지 운행 가능한 화물 열차가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철도청은 18일 "1억5천만원을 들여 지난 2001년 시작한 남북한 철도 수송 전용 차량 개발을 최근 끝냈다"고 밝혔다.
이 차량은 일반 화물 열차와 달리 컨테이너를 전문적으로 실을 수 있도록 설계돼 바닥만 있고 칸막이는 없다. 차체는 길이가 15m,너비가 2.8m로 최대 53t(12m 길이 콘테이너 한개)의 화물을 싣고 시속 1백20㎞까지 달릴 수 있다.
추운 지방에서도 고장 없이 장시간 운행할 수 있도록 주요 부품의 내한성(耐寒性)과 내구성(耐久性)을 강화한 게 이 차량의 특징이다.
저온에서는 금속이 쉽게 수축되거나 부러지기 때문에 차체와 브레이크 등은 영하 50도(기존 국내 열차는 35도)까지 견딜 수 있도록 강도가 높은 특수 재료를 사용했다. 윤활유도 어는 것을 막기 위해 특수 원료를 첨가한 제품을 쓴다.
철도청 관계자는 "북한과 중국.몽골은 철도 레일이 우리와 같은 표준궤(너비 1천4백35㎜)여서 국내 노선과 연계 운행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남북철도 연결사업은 현재 연결공사와 신호.통신.전력계통 설계에 대한 논의가 남북간에 거의 마무리된 상태로 열차운행에 관한 합의서가 채택되면 열차 운행이 가능하다는게 철도청 설명이다.
대전=최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