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교과서 「한국왜곡」 여전하다/시정요구 10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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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일부만 고치고 핵심은 그대로/일제 침략 “출병·진출” 표현/독립운동 6·25남침등 누락/교육개발원 조사
82년 일본교과서 왜곡사건이후 10년이 지났는데도 일본의 중·고교 사회·역사교과서의 잘못 기술된 한국 관련내용은 핵심부문 대부분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일본 제국주의의 한국침략은 여전히 「출병」이나 「진출」로 표현하고 있으며 최근 양국간에 문제가 되고있는 정신대는 그 존재 자체도 언급하지 않는 등 근·현대사부분의 왜곡은 거의 시정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신세호) 이찬희 선임연구원팀이 91년 현재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고교 사회·역사교과서 13종에 나타난 한국관련 내용을 분석한 연구결과 드러났다.
이 연구에 따르면 모든 교과서에서 특히 왜곡이 심한 부분은 ▲한국침략을 「진출」「출병」으로 표현한 점 ▲임나경영설주장 ▲운양호사건의 계획적 도발성 은폐 ▲동학농민운동의 성격기술 ▲한반도 농경문화·청동기문화 발달시기의 잘못된 기술 ▲관동대진재 ▲토지약탈부분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제의 강점기간을 48년까지라고 기술한 교과서도 3종이나 됐다.
이밖에 정신대 문제·「한국전쟁」의 남침사실 등은 언급하지도 않았으며 상해임시정부의 독립운동 내용,해외동포들의 대일본 항쟁내용 등도 완전히 누락시키고 있다.
그러나 교과서 사건이후 우리정부의 지속적 시정요구로 3·1운동을 「폭동」이라는 표현대신 「독립운동」으로 시정했고 「도래인의 문화전파」「조선통신사들의 문화전수」 등 한국문화의 일본전파와 관련한 사실 등은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 개선된 부분도 눈에 띄는 것은 사실이나 일본의 교과서는 문부성의 검정방침이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점등에서 변화되기 힘든 부분이 많은 의도적 왜곡형』이라며 『교과서 내용상의 왜곡도 심각하지만 한국관련 내용이 적고 1910∼30년 사이의 역사가 완전히 누락되고 식민통치 실상이 언급되지 않아 일본 청소년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교과서 내용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연구원은 또 『내용이 많이 개선된 교과서도 눈에 띄지만 일본에서 수요가 많은 산천출판사등 몇개의 교과서는 여전히 보수적 성향이 강한 것으로 드러나 심각한 상태』라고 밝혔다.
2월에 출간될 예정인 이 연구보고서는 이번 조사와 관련,특히 일본교과서들은 ▲상해임시정부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독립운동에 대한 객관적 기술 ▲「한국전쟁」(6·25)에 대한 모호한 기술의시정 ▲정신대 문제에 대한 사실적 서술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82년 교과서 왜곡사건이후 우리 정부는 한국침략·일제강점기간 등 왜곡 기록된 역사적 사실 19개항의 시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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