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주 어디에 투자 할까

중앙일보

입력

삼성증권과 삼성투신은 올 들어 2가지 종류의 펀드 상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당신을 위한 삼성 코리아대표그룹 펀드'와 '당신을 위한 삼성 리서치 펀드'가 바로 그것이다.

이 가운데 '…코리아 대표그룹 펀드'는 시장에서 결정된 우량한 기업군을 바탕으로, '…리서치 펀드'는 정확한 현장 조사를 기반으로 찾아낸 기업이라는 토양에서 '가치 투자'를 추구하는 신종 펀드다.

◆당신을 위한 삼성 코리아대표그룹 펀드

얼마 전 한 증권사에서는 "1991년부터 2006년까지 15년간 실적이 우수했던 기업들의 주가를 분석한 결과 각각 8~75배까지 주가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한 적이 있다. 그런데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안정적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시장 금리의 등락에 대비,자기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용한 것이었다.

한국의 대기업과 공기업들은 98년 불어닥친 금융위기 이후 더욱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이렇게 성장한 기업들은 이제 자기 자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시장 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기 시작했다.

이런 기업들의 '현재적 가치'는 물론 대표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도전적 기업들의 '장래 가치'에도 투자하고자 하는 게 바로 '당신을 위한 삼성 코리아 대표그룹 펀드' 라 할 수 있다.

이 펀드는 ▶15대 대표 그룹 ▶POSCO·한국전력 등과 같은 대형 공기업 ▶국민은행·신한금융 지주 등과 같은 대형 금융 등과 같은 기업의 주식을 투자 대상으로 삼는다.

시장에서는 물론 재무상으로 검증된 우량한 기업군을 대상으로 선정,안정성 및 독점적 기업 가치에 투자해 초과적 수익을 내는 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당신을 위한 삼성 리서치 펀드

안정성이 높고 검증된 기업군을 대상으로 '가치투자'를 실현하려는 '당신을위한 삼성 코리아대표그룹 펀드'와 달리 차별화된 심층 기업분석을 통해 가치투자를 구현하려는 펀드다.

주식 운용을 맡은 전문가들은 누구나 독자적 방식의 리서치를 통해서 투자판단을 하고 펀드를 운용한다. 또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전문가는 기업을 방문하거나 애널리스트들의 분석 보고서를 참조해 투자 판단을 한다.

그러나 '당신을 위한 삼성 리서치 펀드'의 경우 운용 전문가가 투자 기업들에 대해 향후 5년간의 실적을 직접 추정한 뒤 가치평가를 하는 등 애널리스트보다 더 철저한 기업분석을 통해 운용 성과도 차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다.

한편 1934년 '증권분석'이라는 저서로 가치투자의 효시가 된 벤자민 그레이엄 이래 수많은 그의 제자들도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가치투자' 방식을 발전시켜 왔다. 그 중에서도 '워렌버핏'은 더 이상 저평가된 기업이 없는 환경에서 '기업분석'은 경영자의 철학에 대한 분석까지도 포함하는 더 깊이 있는 투자안목이 필요하다는 새로운 가치 투자 방향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많은 사람이 지향하는 가치투자는 결국 "리서치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성패가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남들보다 한 단계 더 깊이, 더 멀리 볼 수 있는 차별화된 리서치 능력을 기반으로 전문가들이 업종을 분담해 직접 분석한 뒤 그 결과에 기초해 운용하는 펀드가 바로 '당신을 위한 삼성 리서치 펀드' 다.

프리미엄 최준호 기자
자료 제공=삼성증권 1588-2323,samsungfn.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