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inside,China] 中 신에너지차 소비 불붙으니, 폐차 재활용 산업도 덩달아 들썩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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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소비재 이구환신(以舊換新·중고 제품을 새 제품으로 교환 시 제공되는 혜택)' 정책을 발표한 이후 주요 자동차 기업들이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동차 업그레이드 소비 급성장, 신에너지차 수혜

추이둥수(崔東樹)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 비서장에 따르면 개인 소비자의 차량 교체 주기는 보통 약 10년이었으나 '이구환신' 정책으로 소비자의 차량 교체 주기가 어느 정도 단축됐다. 신에너지차의 보조금이 연료차보다 높기 때문에 신에너지차 구매가 더 많은 이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월 25일 베이징국제전시센터 순이(順義)관에서 열린 '2024 베이징국제모터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샹제(享界·스텔라토) S9을 관람하고 있다. 신화통신

지난 4월 25일 베이징국제전시센터 순이(順義)관에서 열린 '2024 베이징국제모터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샹제(享界·스텔라토) S9을 관람하고 있다. 신화통신

중국 재정부는 지금까지 자동차 폐차·업그레이드 보조금으로 64억4000만 위안(약 1조2171억원)을 배정했고 상무부는 소비자가 자동차 폐차·업그레이드 보조금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자동차 이구환신 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소비자가 실시간 심사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이구환신' 정책으로 자동차 시장은 소비 활력이 드러나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의 통계에 따르면 올 1~5월 중국 자동차 생산 및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5%, 8.3%씩 증가했다. 이 중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32.5% 늘어 신차 판매의 33.9%를 차지했다.

◇폐차 회수량 20% 가까이 늘어...새로운 비즈니스 촉진

폐차 재활용 시장도 '이구환신' 정책 덕에 덩달아 활기를 띠고 있다. 자동차 재활용·해체 산업이 1000억 위안(18조9000억원) 규모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한 자동차 재활용 업체 주차장에서 폐차 처리 대기 중인 자동차. 신화통신

한 자동차 재활용 업체 주차장에서 폐차 처리 대기 중인 자동차. 신화통신

중국 공안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5월 말 기준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3억4000만 대에 달한다. 상무부에 따르면 올 1~5월 폐차 대수는 220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4% 늘었고 특히 5월에만 55.6% 증가했다.

정책이 성장을 주도하면서 자동차 재활용 온라인 거래 플랫폼 등 새로운 비즈니스도 생겨나고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자동차 회수 서비스 플랫폼 '아이터다샹(艾特大象)'이 대표적이다. '아이터다샹'은 인터넷, 앱(APP), 미니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차주와 기업을 연결하고 '원클릭 방문 수거'를 실현해 차주와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장잉(張瑩) 중국아시아경제발전협회 자동차순환산업발전위원회 회장은 자동차 품질·성능을 향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신에너지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올해 재활용 규모가 7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이로써 앞으로 폐차 재활용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표준화 관리로 폐차 재활용률 향상시켜야

지난해 말 기준 중국 전역의 폐차 재활용 및 해체 기업 수는 1500개 이상이며 기업의 3분의 2 이상이 폐차 및 신에너지차 해체 능력을 갖추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책 지도, 관리감독 표준화를 통해 폐차 재활용 모델의 품질 및 효율성을 높이고 저탄소·친환경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에너지차에 탑재된 동력 배터리 재활용도 업계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됐다.

지난해 말 기준 중국의 신에너지차 보유량은 2000만 대를 넘어섰고 가동 중인 동력 배터리 중량은 약 900만t(톤)에 달한다.

중국은 동력 배터리 재활용 기업을 대상으로 '화이트 리스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동력 배터리는 폐기 시 남은 전력 저장 용량이 있어 표준화 처리 후 단계적 사용이 가능하다. 니켈·코발트·리튬 등 고부가가치 금속은 재활용을 통해 양극재로 가공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자가용 차주 및 사업장이 신에너지차 폐차 시 반드시 배터리를 가져와 폐차해야 하며(차량 배터리 분리 차종 제외), 차량용 동력 배터리 회수업체, 처리업체를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배터리 여권 도입으로 정확한 추적 관리를 통해 폐기 배터리의 출처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신화통신
정리 차이나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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