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세안 핵심’ 인도네시아서 배터리셀-전기차 첫 일관 생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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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배터리 생산부터 조립에 이르는 전기차 생산시설을 인도네시아에 구축했다. 현대차그룹은 3일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한 배터리셀 공장 HLI그린파워(Hyundai LG Indonesia Green Power)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HLI그린파워는 매년 전기차 15만대 이상에 탑재할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HLI그린파워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장착한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양산을 시작했다.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HLI그린파워에서 생산한 배터리셀을 탑재한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1호차에 서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 사진 현대차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HLI그린파워에서 생산한 배터리셀을 탑재한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1호차에 서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 왼쪽부터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 사진 현대차

현대차가 배터리셀 생산부터 전기차 조립에 이르는 일관 생산 체제를 구축한 건 인도네시아가 처음이다. 울산 공장에서도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지만 배터리셀은 제조사가 별도로 공급하고 있다. 그만큼 이번 합작 공장은 현대차에 각별한 의미가 있다. 동시에 동남아 자동차 시장의 중요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현대차는 “전기차 배터리셀부터 완성차까지 현지에서 일괄 생산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돼 인도네시아를 넘어 아세안(ASEAN) 전기차 시장에서 전략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의선 회장 배터리 준공식 참석 #인니산 배터리 장착한 코나 양산

이날 준공식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 등이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HLI그린파워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을 배터리 모듈과 팩에 직접 조립했다. 이어 인도네시아에서 처음 생산한 코나 일렉트릭 1호 차에 직접 서명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오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및 전기차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이 중요한 프로젝트를 결단한 현대차그룹과 정의선 회장에게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일 인도네시아 HLI그린파워에서 생산한 배터리셀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현대차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일 인도네시아 HLI그린파워에서 생산한 배터리셀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현대차

정 회장은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공장의 완공과 코나 일렉트릭 양산은 현대차그룹과 인도네시아가 함께 이룬 협력의 결실”이라며 “우리는 ‘믐부까 잘란 바루(새로운 길을 개척한다는 인도네시아어)’의 정신으로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준공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도네시아 내) 배터리 생산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성공적으로 생산하고, 인도네시아의 니켈, 리튬 등 광물 자원을 잘 이용해 확장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2022년 인도네시아에 공장을 건설한 현대차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크레타를 포함해 스타게이저, 싼타페, 아이오닉5 등 4개 차종을 생산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판단에 전기차 라인업을 아이오닉 6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소형 전기차 출시도 검토 중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 7475대를 팔아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2위는 중국 전기차 우링이다. 현대차와 우링의 인도네시아 전기차 점유율을 합치면 80%가 넘는다.

현대차에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10개국은 놓칠 수 없는 기회의 시장이다. 아세안자동차연맹에 따르면 지난해 아세안 지역에서 팔린 자동차는 335만대가 넘는다. 현대차가 2017년 베트남 탄콩그룹과 생산 합작사를 설립하고 지난해 싱가포르에 연구 개발 기능을 더한 글로벌혁신센터를 구축한 것도 아세안 공략의 일환이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한 배터리셀 공장 ‘HLI그린파워(Hyundai LG Indonesia Green Power)’ 전경. 사진 현대차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한 배터리셀 공장 ‘HLI그린파워(Hyundai LG Indonesia Green Power)’ 전경. 사진 현대차

그동안 동남아 자동차 시장은 일본차의 텃밭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들어 시장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전기차 전환에서 한발 늦은일본차가 하이브리드 등을 앞세워 시장 지키기에 나선 상황에서 중국이 전기차를 앞세워 시장 침투에 나섰다. 중국 비야디(BYD)는 올해 초 인도네시아 전기차 조립공장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맞서 현대차는 전기차 생산시설 확충과 함께 충전 및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EV 전문 정비사를 확대해 애프터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인도네시아 유통 및 호텔 기업과 손잡고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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