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역 이어 흑석역도 연기 휩싸였다…하루 2번, 지하철 승객 불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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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와 강남소방서에 따르면 1일 오전 3시 42분쯤 3호선 도곡역에서 대치역으로 이동하고 있던 특수차(궤도 작업용 모터카) 엔진룸 배터리에서 연기가 발생했다. 사진 강남소방서

서울교통공사와 강남소방서에 따르면 1일 오전 3시 42분쯤 3호선 도곡역에서 대치역으로 이동하고 있던 특수차(궤도 작업용 모터카) 엔진룸 배터리에서 연기가 발생했다. 사진 강남소방서

하루 동안 서울 지하철역 두 곳이 연기에 휩싸였다. 1일 오전엔 서울 지하철 3호선 대치역에서, 오후엔 9호선 흑석역에서 연기가 발생해 출·퇴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날 오전 3시 42분쯤 지하철 3호선 도곡역에서 대치역으로 향하는 하행선 선로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불이 시작된 건 궤도 작업용 특수차(모터카) 엔진룸 배터리에서다. 소방당국은 오전 5시 48분쯤 연기가 발생한 모터카를 수서차량기지로 견인했고, 불이 난지 약 3시간 만인 6시 39분쯤에 초진을 마쳤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진화 작업에는 애를 먹었다. 불이 난 모터카 배터리가 지난달 24일 발생한 경기 화성 리튬전지 아리셀 공장 화재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리튬 배터리’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리튬은 자연발화성 및 금수성(禁水性) 속성을 지닌 금속물질이어서 고온·고압이나 수분 등 특정 외부환경에 노출되면 쉽게 폭발을 일으킨다. 소방당국은 특수차에서 배터리를 완전히 뜯어낸 뒤 대형 수조 물속에 담그는 방식으로 오전 8시 41분쯤 불을 완전히 껐다.

1일 오후 서울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출구가 통제된 가운데 소방관이 지하철역에서 밖으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오후 서울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출구가 통제된 가운데 소방관이 지하철역에서 밖으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이 과정에서 소방 관계자 140명과 장비 37대가 투입됐다. 정확한 화재 원인은 조사 중이다.

불이 난 모터카는 지난 2021년에 도입됐고, 여기에 장착된 리튬 배터리는 2020년에 제조됐다는 게 서울교통공사 측 설명이다. 리튬 배터리를 이용한 모터카에서 불이 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이로 인해 오전 5시 24분쯤 출발 예정이었던 3호선 압구정역~수서역 구간 상행선 첫 차 운행이 지연됐다. 해당 구간은 5시 41분쯤 정상 운행됐다. 다만 대치역 내부에 찬 연기를 배출하기 위해 오전 5시52분부터 오전 6시15분까지 23분간 열차가 대치역을 무정차 통과하기도 했다.

이날 오후 4시 42분쯤엔 9호선 흑석역 승강장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연기가 발생했다. 연기로 인해 승강장에 있던 모든 승객이 대피했고, 흑석역은 시민 출입이 통제됐다. 흑석역은 연기가 모두 배출되면서 이날 오후 7시43분쯤 열차 운행이 재개됐다.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방 관계자는 “정확한 연기 발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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