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산하 도매 플랫폼 찾는 중국 젊은이들, 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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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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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더우반(豆瓣), 샤오훙수(小紅書) 등 중국 SNS에 독특한 소비 트렌드가 등장했다. 가격에 민감하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요즘 중국 젊은이들이 ‘대형 브랜드의 저렴한 대체품’을 발굴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판매자를 겨냥한 중국 도매 플랫폼인 ‘1688 닷컴’에 대거 몰려들었고 한동안 1688 닷컴은 무료 다운로드 앱 순위 1위에 올랐다.

1688 닷컴은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공장 직판 플랫폼이다.

1688 닷컴은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공장 직판 플랫폼이다.

하지만 젊은이들의 유입은 1688 닷컴의 단점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도매업에 익숙한 1688 닷컴 상인들은 불친절할 뿐만 아니라 응답 속도가 느리고 A/S도 부실했기 때문이다. 1688 닷컴에 갑자기 몰려와 못살게 구는 젊은이들이 본사에게는 반가운 손님은 아니었을 텐데 1688 닷컴은 이 난관을 정면 돌파했다. 지난 6월 1일 1688 닷컴은 사용자 불만 회의를 열어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국 청두(成都)로 초청한 뒤 현장에서 의견을 교환하게 했다. 그날 밤에는 ‘가난하고 행복한 밤(Poor and Happy Night)’이라는 이름의 콘서트를 열었는데 약 2000만 명이 중국판 유튜브 비리비리(B站·Bilibili)를 통해 시청했다.

1688 닷컴이 6월 1일 개최한 콘서트 현장

1688 닷컴이 6월 1일 개최한 콘서트 현장

브랜드 로고를 빼면 가격이 1/5? 

1999년에 설립된 1688 닷컴은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공장 직판 플랫폼으로 현재 ‘브랜드 저렴이 대체품’ 생산 사업을 진행 중이다.

한 예로 해외에서 유명한 4000위안(약 76만 원)짜리 헤어드라이어가 생방송에서는 2400위안(약 45만 7000원)에 판매됐다. 저렴한 가격이 가능했던 것은 중국에 위탁 공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공장에서 일부 중복 기능을 제거한 뒤 1688 닷컴에서 400위안(약 7만 6000원) 정도 가격의 대체품을 출시했다. 그런데 위탁 공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생활 습관까지 자세히 연구한 끝에 젊은 여성들이 작은 가방 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작은 가방을 왜 좋아하는지 이유를 알기도 전에 공장은 작은 가방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헤어드라이어를 계속 축소해 제작했고 출시한 뒤 해당 제품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1688 닷컴에는 100만 개가 넘는 공급 업체가 있는데 그중 60% 이상이 공장이다. 이밖에 1688 닷컴을 통해 소규모 사업을 벌이거나 부업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최근 들어 많아졌다고 한다. 1688 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6500만 명이 넘는 B급 전문 바이어 대부분이 중국 1~2선 도시의 95허우(95後·1995~1999년 출생자), 00허우(00後·2000~2009년 출생자)로 그중에서도 여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688 닷컴 상인이 도매로 물건을 들여와서 소매로 판매하든 소비자가 주문을 하든, 최종적으로 1688 닷컴 배후에 있는 원천 공급원의 실제 사용자는 주로 1, 2선 도시의 25~35세 사용자들이다.

비싼 물건을 살 수는 있어도 비싸게 살 수는 없다. 

지난 1년 동안 중국 소비 시장과 생활 트렌드가 젊은이들에 의해 크게 바뀌었다. 점점 더 많은 95허우와 00허우가 ‘브랜드 저렴이 대체품, 프리미엄 없음, 품질 대비 가격’을 지향하는 새로운 소비와 삶을 실천하기 시작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오늘날 중국의 많은 젊은이가 추구하는 ‘브랜드 대체품(平替)’ 소비는 소비의 격하도, 극단적으로 저렴한 가격만 지향하는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여기서 이들이 정의하는 ‘대체품’이란 저렴한 가격 그대로 품질을 업그레이드한 것을 가리키며 동일한 모델, 동일한 출처, 동일한 공장, 동일한 프로세스 및 동일한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만 대체품(平替)이라고 부를 수 있다. 한 관계자는 지금 세대 젊은이들의 대체품 추구는 소비 강등을 강요받은 것이 아니라 이들이 천성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프리미엄 가격까지 붙은 브랜드 로고에 더는 돈을 지불할 의향이 없다는 이들은 한편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다만 브랜드 로고만을 제외한 모든 것을 원한다.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1688 닷컴의 다양한 조치 

1688 닷컴의 인기 요인에서 가격 경쟁력을 뺀다면 아마 앙꼬 없는 찐빵이 아닐까?

중국 젊은이들도 같은 이유로 1688 닷컴을 찾았다.

한 1688 닷컴 관계자는 ‘공장 최저가야말로 플랫폼과 제조업체가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핵심 가치’라고 말했다. 동시에 ‘구매자가 입점할 때 이미 구매자들의 가격 협상을 한차례 도왔다’라고도 덧붙였다. 판매자는 1688 닷컴의 가격 관련 요구 사항에 따라 지난 30일 동안의 최저 가격에 근접한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 이 밖에도 1688 닷컴에는 100명에 달하는 위탁 업체와 수십 명의 주니어가 플랫폼 규칙에 따라 여러 플랫폼에서 수시로 가격을 비교하고 협상하기 때문에 항상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1위안(약 190원)만 아껴도 보람 느끼는 ‘대체품 소비’ 시대가 오고 있다. 

요즘 중국 젊은이들 사전에 ‘돈 자랑’은 없다고 한다. 이들은 소비든 생활이든 행복이 최우선이고 나머지는 다 부차적인 것이라고 말하며 ‘비싼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을 산다’라는 소비 이념을 따른다. 그리고 ‘구매한 물건은 유용할 뿐만 아니라 재미도 있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과거 사람들은 더 높은 평가가 따라오는 ‘브랜드’와 ‘럭셔리’ 소비를 쫓으며 끝없는 경쟁에 뛰어들었었다. 그러나 과시형 소비 붐이 점차 사그라지면서 실용성, 기능성, 자기 즐거움이 소비 결정의 원동력이 됐다. 진정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때로는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 대체품을 추구하는 것은 더 나은 경험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더는 타인의 평가에 휘둘리지 않는 것임을 점점 더 많은 젊은이가 깨닫게 된 것이다.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적합한 상품을 찾는 ‘보물 발굴’의 재미를 경험하고 기쁨과 만족을 느끼는 것이야말로 행복 그 자체가 아닐까?

이는 ‘가난한 행복(窮開心)’에 대한 1688 닷컴의 해석과 일맥상통하며 중국 젊은이들의 현명한 소비와도 결을 같이 한다.

너무 작아서 쓸모없어 보이는 ‘미니 헤어드라이어’로도 행복은 느낄 수 있다. 가난한 행복을 추구하는 중국 젊은이들이 1688 닷컴을 찾는 이유다.

박지후 차이나랩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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