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활용성부터 실용성과 안정적 성능까지 다 잡은 ‘패밀리 SUV’로 인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폭스바겐코리아 티구안 올스페이스

3열 2개 시트 추가 공간성 극대화
실내에는 230V 파워 아웃렛 마련
야간 운전 돕는 ‘IQ. 라이트’ 탑재

동급 모델을 압도하는 뛰어난 주행 안정성, 다양한 첨단 편의 및 안전장비로 무장한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사진 폭스바겐코리아]

동급 모델을 압도하는 뛰어난 주행 안정성, 다양한 첨단 편의 및 안전장비로 무장한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사진 폭스바겐코리아]

본격적인 여름철 휴가 및 여행 시즌을 앞두고 패밀리카를 구입하려는 소비자층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폭스바겐코리아가 국내서 판매하는 패밀리 SUV 티구안 올스페이스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늘었는데, 커다란 차체를 통한 활용성은 물론 실용성과 안정적인 성능 등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기 때문이다.

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경제적 여건, 라이프스타일 등 여러 조건을 꼼꼼하게 따지는 밀레니얼 3040 남편, 아빠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SUV 특유의 넓은 공간을 시작으로 가족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높은 연료 효율성에 수입 SUV로는 좋은 수준의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간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5인승 티구안과 달리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3열에 2개 시트를 추가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모델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활용성 추구는 물론 자녀가 있는 가족의 패밀리카로 여행, 아웃도어 라이프까지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열까지 갖춰 공간 활용성이 뛰어난 티구안 올스페이스.

3열까지 갖춰 공간 활용성이 뛰어난 티구안 올스페이스.

트렁크 공간 확대를 위해 2열과 3열을 모두 접으면 최대 1775리터 수준의 공간이 확보되는데, 성인 두 명이 누워도 무리가 없을 수준의 공간이 펼쳐진다. 또한 바닥이 평평해 매트를 깔면 ‘차박’을 위한 공간으로도 변신 가능하다. 2열까지 열리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있어 차 안에 누워서 탁 트인 하늘과 함께하는 개방감까지 누릴 수 있다. 또한 실내에는 일반 전기 콘센트와 같은 형식의 230V 파워 아웃렛도 마련돼 있다.

부가적인 안전 및 편의 옵션도 충실하게 챙겼는데, 일부 고급차에서 볼 수 있는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 전·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 등의 기능을 갖춘 ‘IQ. 라이트’가 기본 탑재됐다. 이 덕분에 어두운 국도 등에서도 야간 운전이 편해졌다.

또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기능성도 향상돼 출발부터 시속 210km에 이르는 주행 속도 안에서 앞차와의 거리, 스티어링 휠(핸들)을 보조해 운전 편의성을 높여준다.

안전 기능도 돋보이는데 차량 스스로 사고를 감지해 안전벨트를 조이고 창문과 선루프를 닫아 탑승객 이탈을 막는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이 들어간다. 이 외에도 ‘전방 추돌 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보행자 모니터링 시스템’,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등의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이 사고 예방에 도움을 준다.

티구안 올스페이스 가솔린은 승객들의 시각적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도 힘썼다. 주행 모드 및 조건에 따라 계기판에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디지털 콕핏 프로’와 ‘헤드업 디스플레이’, 제스처 컨트롤을 지원하는 9.2인치 터치스크린 ‘MIB3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달아 최신 자동차의 분위기도 내준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무선 앱 커넥트(Apple Carplay / Android Auto)’ 또한 기본이다.

넓은 공간을 가진 SUV답게 공조장치에도 신경 썼는데 운전석·동승석·뒷좌석의 온도를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을 장착해 승객별로 원하는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앞좌석 통풍 및 히팅 기능, 뒷좌석 열선도 장비했다. 발 동작만으로 테일게이트를 여닫는 기능도 있다.

티구안 올스페이스에는 여유로운 주행성능을 담아낸 2.0 TSI 엔진이 장비되는데 프레스티지 모델의 경우 8단 자동변속기와의 결합으로 최고출력 186마력(4400~6000rpm)을 낸다. 또한

복합 10.1km/l(도심 9.0km/l, 고속 11.9km/l)의 공인 연비, 저공해 3종 친환경차로 분류돼 공영주차장 할인, 서울 지하철 환승 주차장 할인, 공항 주차장 할인 등의 이점도 누린다.

또한 ‘5년/15만 km 보증 연장 프로그램’ 덕분에 장기 보유 시 부담도 적다. 티구안 올스페이스 2.0 TSI의 가격은 5374만원이다(부가세포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