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안 사던 인도인도 돌변…‘모디 3기’ 이 종목 꼭 사라

  • 카드 발행 일시2024.06.07

머니랩

투자 구루들의 ‘인도 찬가’

“인도의 미래는 매우 밝다. 모두가 인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인도 투자를 확장하고 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 5월 15일 블룸버그 인터뷰

“인도에는 미개척 기회가 있을 수 있다. 버크셔의 경영진이 그 기회를 추구할 수 있다.”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CEO. 5월 4일 연례 주주미팅

“인도에 진출한 지 20년째인데, 어느 때보다 기대가 크다. 지난 3년간 인도 투자를 두 배로 늘렸고, 앞으로 3년 내 최소 50% 더 늘릴 수 있다. 우리는 엄청난 기회를 발견하고 있다.”
-로힛 시파히말라니 테마섹(싱가포르 국부펀드) CIO. 5월 7일 밀컨 콘퍼런스

최근 한 달 사이 세계적인 투자 구루들이 인도에 찬사를 쏟아내고 있다. 사실 몇 년 전부터 수많은 투자 전문가가 인도에 투자할 때라고 강조해 왔다. 이유는 대략 이렇다. 세계 최대인 14억 인구를 가졌고 나이도 평균 28세의 ‘젊은 나라’라는 것. 중국을 대체할 글로벌 공급망 핵심 기지가 될 수 있다는 것.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머지않아 국내총생산(GDP) 세계 3위 국가가 될 것이라는 것. 그리고 정치적으론 경제 발전의 주역으로 평가받는 나렌드라 모디(74) 총리가 있다는 것이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4일(현지시간) 뉴델리의 BJP 본부 앞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4일(현지시간) 뉴델리의 BJP 본부 앞에서 지지자들과 함께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 4일(현지시간) 개표한 인도 총선(연방 하원 선거)에서 모디 총리는 3선에 성공했다. 그가 이끄는 인도국민당(BJP)을 주축으로 하는 여당연합(NDA)은 293석을 차지해 230석을 얻은 야당연합(I.N.D.I.A)을 꺾었다. 하지만 인도국민당 단독으로는 과반에 미치지 못한 240석에 그쳐 ‘가까스로 이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모디가 압승에 실패하면서 인도 증시도 출렁이고 있다.

모디 3기가 출발하는 지금, 많은 전문가의 추천대로 인도 투자를 시작해야 할 때일까. 여전히 남아 있는 불안 요소는 무엇일까. 머니랩이 모디 3기 인도 투자 전망과 주목할 섹터, 구체적 투자 방법까지 전한다.

이런 내용을 담았어요

📍Point 1 10년간 급성장, 계속될 수 있나
-미국 보다 고성장한 인도 증시
-인도, ‘포스트 차이나’ 가능성

📍Point 2 모디 3기, 뜨는 투자처는 여기
-계속 오르는 GDP, 최고 수혜 섹터
-모디 3기 핵심 공약으로 본 수혜 섹터

📍Point 3 다양해진 인도 투자법
-개인도 쉽게 하는 인도 투자
-모디 3기 수혜 예상되는 ETF는

힘겨운 승리…단기 약세장 대비

이번 선거 결과에 투자 심리는 민감하게 반응했다. 인도 투자자들은 모디의 승리를 간절히 바랐다. 지난 3일 출구조사에서 여당연합이 400석의 압승을 거둘 거라는 예상이 나오자, 인도 증시 대표지수인 니프티(Nifty)50는 3.4% 오르며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하지만 4일 투표함이 열리고 예상보다 야당이 선전한 것으로 나타나자 Nifty50는 5.9% 급락했다. 실제 모디 총리와 집권당은 과반석을 얻지 못해 동맹 정당들과의 협력이 불가피하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