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 토론방] 고교 평준화制 유지해야 하나 - 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열악한 상황에서도 수학과 과학 등의 학업 성취도에서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최소한 고등학교 단계에서 평준화 체제를 유지하고 교육기회의 형평성을 보장함으로써 이뤄진 것이다. 본질을 외면한 채 평준화 이전 초등학교 아이들까지 입시경쟁 교육으로 내몰았던 체제로 돌아가자는 주장은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 (hmj266)

▶개인적 경험으로 볼 때 비평준화는 능력 개발과 성장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친다. 고교 평준화 제도를 유지하고도 학교 내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할 수 있으면 능력별 수업은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비평준화가 문제가 아니라 국가 중심의 획일화된 교육정책이 문제다. 따라서 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해 지역 특성에 맞고, 아이들의 수준을 고려한 자율적 수업방식을 도입해야 한다.(lestar)

▶학생들을 상대로 정책 실험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평준화가 폐지되면 또다시 유치원생까지 보습학원에 보내는 등 입시 열풍에 시달릴 것이다. (tkaudeotk)

▶교육 문제를 강남 부동산과 연결시키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강남 부동산 대책을 위해 왜 전 국민이 실험 도구가 돼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교육 문제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아 언짢다. (odh112)

▶평준화가 없어지면 과외비가 엄청 오를 것이다. 또 초등학생부터 시험에 시달리게 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다. (kth1021)

▶평준화 이전과 이후를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해 교육제도를 점검해야 한다. 평준화를 폐지한 교육제도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 없는 상태에서 막연히 평준화 제도를 없애야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bi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