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육 탈피… 단어·문장 생생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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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주요 선진국에서 교육 연극(Drama in Education)이 여러 분야에서 유용한 교육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언급했다. 이번에는 교육 연극이 아이들의 영어 공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또 교육 현장에서 실제 어떻게 구현되는 것인지 알아보자.

연극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실시간으로 벌어지고 있는 특정 상황에 처하게 되므로 책을 통해, 혹은 선생님으로부터 영어를 배울 때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경험을 하게 된다. 특정 배역을 맡은 것이므로 언어는 물론이고 감정 표현도 명확해야 한다. 아이들은 이야기의 맥락 속에서 해야 할 말을 생각하게 되고 단어나 문장의 정확한 뜻을 체감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언어도 표현력과 동작을 함께 익히면 학습효과와 지속력이 배가된다.

이솝 우화 을 예로 들어 영어 교육과 교육 연극이 실제 어떻게 결합하는가를 보자. 바람과 해가 나그네의 옷 벗기기 경쟁을 벌이는 이 이야기를 교육연극을 통해 가르치는 과정이나 교육 목표는 일반 유치원과 다소 차이가 있다.

▶ Story Telling

우선 아이들은 그림 동화, 융판 동화, 막대 동화 등 다양한 동화 기법으로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이야기를 통해 'sun, cloud, wind' 등 하늘과 자연 현상에 대한 명사 표현, 'hot, cold, windy' 등의 형용사 표현, 그리고 'put on, take off, come, go' 등의 동사표현을 접하게 된다.

▶ Still Picture

훈련과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이 바로 연기를 할 경우 적절한 언어 표현과 감정 표현을 해낼 수 없고 오히려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표정과 동작의 기본기를 훈련하는 Still Picture 기법이 필요하다. 가령 "나그네가 해의 뜨거운 열기를 받고 어떤 표정이었을까 표현해보자" 하면 아이들은 상상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동작으로 표현하게 된다.

▶ Hot Seating

한 사람이 의자에 앉고 다른 아이들이나 선생님이 여러 가지 질문을 하고 대답하는 과정이다. 구름 역할을 맡은 아이에게 다른 친구들이 질문을 하면 그 아이는 '그때 왜 그랬을까' 하면서 깊이 생각하고 또 적절한 상상을 통해 답변하게 된다.

▶ Role Play/Changing

이제 아이들은 역할을 바꿔 다시 한 번 연극을 경험하게 된다. 과거 자신의 상대가 되었던 캐릭터를 직접 맡으면서 갑자기 상대방의 입장에 서게 되는 것이다. 누구나 모든 역할을 맡아보면서 '주인공'이 되어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교사도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직접 역할을 맡음으로써 함께 참여하는 교육을 하게 된다.

▶ Music & Movement

아이들은 연극에 연관된 노래와 움직임(율동, 제스처, 몸짓 등)도 같이 배우고 연출해 낸다. 대사 외에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전달을 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 English through Performance

부모님들 앞에서 소규모 연극을 시연하는 과정이다. 아이들이 대사나 동작, 소품에 대해 직접 생각해보고 창작해내도록 유도한다. 아이들은 팀웍과 목표 의식, 표현력, 자신감, 기억력 등 여러 가지를 염두에 두고 능력(skill) 발휘해야 한다.

교육 연극에는 자기만이 주인공이고 혼자서만 앞서야 하는 것을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남과 더불어 하고 남을 배려하는 진정한 의미의 교육을 추구하는 교육 철학이 담겨 있다. 각자 맡은 역할을 소화하고 배역을 바꿔보고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면서 여러 영역을 고루 발달시키는 훈련을 수행한다. 영어 능력과 사람됨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유용한 교육 방법론이 아닐 수 없다.

김종범 ㈜에이콘에듀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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