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하면 안하느니만 못하다! 살빼는 운동의 허와 실

중앙일보

입력

방학을 앞두고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건강은 기본! 다이어트는 죽기살기!를 목표로 어떤 운동을 선택할까 고민이 많다.

나올 때 나오고 들어갈 때 들어가는 완벽한 몸매 만들기. 과연 어떤 운동으로 해야 건강한 다이어트를 끝낼 수 있을까?

● 살빼기 운동 꼼꼼 점검표

종목

 효과 및 특성

체중 감량

수영

물과 함께하는 운동이라 혈액순환이 잘되고, 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내에서 해주면 뼈가 단단해져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30분에 330kcal 정도가 소모. 한달에 3kg 정도감량효과

어깨 근육이 특히 발달하기 때문에 어깨가 넓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또 민감성 피부는 수영장 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헬스

헬스는 근육을 발달시키고 지방을 소모시키는 운동이라 지방이 많은 여성들에게 좋다. 또 헬스장만 이용한다면 별다른 준비가 필요없이 언제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

30분에 2500kcal 정도가 소모. 한달에 1~1.5kg 정도 감량효과

체형에 따라 피해야 할 운동이 있다. 한 예로 근육이 발달한 여성인 경우 어깨와 등을 많이 쓰는 운동은 피하도록. 지방살이 빠지는데 오래 걸리므로 또 금방 감량효과를 보긴 힘들다.

스쿼시

뛰면서 하는 운동이라 정지상태의 반복인 스트레칭 같은 운동이 지루한 사람에게 적격. 또한 공간에서 여럿이 하는 운동이라 즐겁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0분에 210kcal 정도가 소모. 한달에 약 2~3kg 정도 감량효과

내내 뛰면서 하는 운동이라 금방 지치기 쉽다. 움직이는 걸 많이 싫어하는 여성들은 아예 꿈도 꾸지 말자.

에어로빅

춤추는 것처럼 즐겁고 부담없이 할 수 있다 .알고보면 스쿼시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으로 운동후 몸의 노폐물이 제거된 것 같이 상쾌해진다.

30분에 250kcal 정도가 소모. 한달에 2kg 정도
감량효과

양옆으로의 움직임이 거의 없이 상하로만 많이 뛰기 때문에 근육이 많은 다리는 더 굵어질 수 있다. 금방 체중에 변화가 있지만 나중엔 거의 빠지지 않는다.

● 수영, 헬스, 스퀘시에 대한 궁금증

→ 수영
Q.. 도대체 얼마 동안 수영해야 살이 빠지나?
A.. 적어도 6개월 이상해야 탄력도 생기면서 서서히 살이 빠진다. 전력으로 30분 해야 330kcal 정도가 소비

Q.. 수영을 하면 어깨가 넓어진다고 하는데?
A.. 오래 하면 넓어지지만 어떤 형이냐에 따라 강약의 차이가 있다. 어깨를 많이 쓰는 접영이 자유영이나 배영보다 '왕어깨'가 될 확률이 높다

Q.. 수영을 하고 나서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하나?
A.. 샤워하고 15분쯤 지나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건 무방. 그러나 수영후 폭식하면 살이 빠지지 않고 오히려 더 찔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수영하기 1시간 전에 간단히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헬스
Q.. 여자는 에어로빅, 남자는 헬스라는데?
A.. No! 여자 몸이 지방이 더 많은 건 사실. 하지만 에어로빅은 근육살을 단단하게 만들고 헬스는 지방을 연소시킨다. 그러므로 반대가 정답.
에어로빅은 탄력 없는 근육질의 남성들에게 더 좋다.

Q.. 아무리 헬스를 열심히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
A.. 무슨 운동이든 꾸준히 하면 살이 빠진다. 매일 30분이면 250kcal. 그래도 별로 효과가 없다면 체질을 고려하지 않고 운동을 선택했기 때문.
예를 들어 근육이 많은 여성이 헬스로 다이어트를 하면 오히려 근육을 다져주어 몸이 우람해진다.

→ 스쿼시
Q.. 팔을 많이 사용하는데, 혹 팔만 굵어지나?
A... 초반에만 팔이 힘들고 요령이 생기면 힘들이지 않고 즐길 수 있다.
그리고 라켓을 들고 뛰어다니며 하는 운동이므로 옆구리를 비롯, 전신운동이 되므로 다이어트에 좋다. 30분에 210kcal 정도가 소모 [출처:중앙M&B]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