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이 날 때하는 안마법

중앙일보

입력

발열이란 체온의 이상 상승으로 어린이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양의학에서는 외감발열(外感發熱), 폐위실열(肺胃實熱), 음허내열(陰虛內熱)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외감발열이란 보통 감기를 말하는 것이지만 급성 전염병의 초기에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므로 가볍게 넘기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종류

1. 외감발열(外感發熱)

  • 풍한형(風寒型) :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프며 추위를 타고 땀이 나지 않습니다.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흐릅니다.

  • 풍열형(風熱型) : 열이 나고 약간 땀이 나며 입이 마르고 목이 아프고 누런 콧물이 흐릅니다.

2. 음허내열(陰虛內熱)
오후에 열이 오르고 손발이 뜨겁다고 느끼고 몸은 말라 있고 잠을 잘 때 땀을 흘리며 식욕은 감퇴됩니다.

3. 폐위발열(肺胃發熱)
고열이 나고 얼굴이 볼그랗게 되고 숨이 차며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합니다. 변비가 생기고 짜증을 내며 조급해하고 갈증으로 인해 물을 많이 찾습니다.

처방

1. 외감발열(外感發熱)

  • 풍한형(風寒型) - 찬죽 밀기, 감궁 밀기, 태양 주무르기, 폐경 사하기, 천하수 밀기, 삼관 밀기

  • 풍열형(風熱型) - 찬죽 밀기, 감궁 밀기, 태양 주물르기, 폐경 사하기, 천하수 밀기, 등줄기 주무르기

2. 음허내열(陰虛內熱)
비경 보하기, 상마 주무르기, 천하수 밀기, 족삼리 주루르기, 내로궁 주무르기

3. 폐위발열(肺胃發熱)
폐경 사하기, 위경 사하기, 대장 사하기, 반문 주무르기, 내팔괘 운행하기, 천하수 밀기, 육부 밀기, 천추 주무르기

각 혈의 위치와 안마 방법

◀ 찬죽(?竹) 밀기

양 미간의 중간에서 앞머리가 나는 부위까지의 일직선을 이릅니다. 그림과 같이 두 손으로 아기의 머리를 감싸고 양손의 엄지를 번갈아가면서 두 눈썹의 중간에서 머리털이 나는 부위까지 위쪽으로 밀어 줍니다. 찬죽 밀기는 약 30 - 50회 실시합니다.

◀ 감궁(坎宮) 밀기

양 눈썹의 처음부분부터 끝 부분까지의 선을 말합니다. 양 눈썹의 시작 부분부터 눈썹의 끝부분을 향해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바깥쪽으로 밀어 냅니다. 감궁 밀기는 약 30 - 50회 실시합니다.

◀ 태양(太陽) 주무르기

관자노리라 불리는 곳으로 눈썹의 끝에서 양 옆쪽으로 약간 뒤쪽 부위의 움푹 들어간 곳입니다. 식지 또는 중지로 태양혈 부분을 누르고 비벼줍니다. 태양 주무르기는 약 30 - 50회 실시합니다.

◀ 폐경(肺經) 사하기

무명지(4째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부분입니다. 비벼주는 것이 보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손가락 끝에서 손목쪽으로 밀어주면 이것은 사하는 것입니다. 폐경 사하기는 100 - 500회 실시합니다.

◀ 천하수(天河水) 밀기

팔목의 정 가운데에서 팔꿈치가 접히는 곳의 정 가운데까지의 부위입니다. 식지와 중지를 손목에서 위쪽으로 밀어주는 것입니다. 천하수 밀기는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삼관(三關) 밀기

엄지손가락 쪽의 팔목에서 일직선으로 팔이 접히는 곳까지의 부위를 이릅니다. 엄지손가락 또는 식지, 중지로 손목에서 팔이 접히는 곳 쪽으로 밀어줍니다. 삼관 밀기는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등줄기 주무르기

양손의 식지와 중지를 위쪽에 엄지를 아래쪽에 위치하게 하고 천천히 꼬집는 것과 같이 위쪽으로 실시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3 - 5회 실시합니다.

◀ 비경(脾經) 보하기

엄지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부분입니다. 엄지손가락 지문부위를 비벼주거나 손가락 끝에서 손목쪽으로 밀어주는 것은 비경을 보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이와 반대 방향으로 밀어준다면 이것은 사하는 것입니다. 비경 보하기는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상마(上馬)

손등에서 무명지와 새끼 손가락 관절의 중간 움푹 들어간 곳입니다. 상마 주무르기는 100 - 500회 실시합니다.

◀ 족삼리(足三里) 주무르기

무릎 관절의 움푹 들어간 곳에서 검지에서 새끼손가락만큼의 거리 아래쪽 부위입니다. 엄지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주물러 줍니다. 족삼리 주무르기는 50 - 100회 실시합니다.

◀ 내로궁(內勞宮) 주무르기

주먹을 쥐었을 때 무명지(네째 손가락)의 끝 부분입니다. 외로혈을 식지나 중지로 지긋이 눌러 주무릅니다. 내노궁을 주무르는 횟수는 100 - 300회입니다.

◀ 위경(胃經) 사하기

엄지 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관절 다음 관절 한마디를 말합니다. 원을 그리며 비벼주는 것이 보하는 것이고 손목 방향으로 밀어주는 것이 위경을 사하는 것입니다. 위경을 사하고 보하는것의 횟수는 100 - 500회입니다.

◀ 대장(大腸) 보하기와 사하기

식지의 엄지손가락과 마주 보이는 쪽 면입니다. 식지의 끝에서 손목 쪽으로 미는 것이 대장을 보하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방향으로 미는 것이 대장을 사하는 것입니다.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반문 주무르기

손바닥에서 엄지손가락의 살이 많은 부분을 이릅니다. 엄지손가락으로 반문을 주무릅니다. 반문 주무르기의 횟수는 100 - 300 회입니다.

◀ 내팔괘(內八卦) 운행하기

손바닥의 중심에서 중지의 시작하는 부위까지의 2/3지점에서 원을 그린 부위입니다. 시계 방향으로 비벼주면 됩니다. 팔괘를 운행하는 것은 100 - 300회 실시합니다.

◀ 육부(六腑) 밀어주기

팔꿈치에서 손목까지의 일직선입니다. 엄지손가락 또는 식지, 중지로 팔꿈치에서 손목쪽으로 밀어줍니다. 육부 밀어주기의 횟수는 100 - 300회입니다.

◀ 천추(天樞) 주무르기

배꼽에서 옆으로 2寸되는 곳입니다. 배꼽을 정 중앙으로 보았을 때 정 중앙에서 젓꼭지까지의 절반이 약 2촌입니다. 식지와 중지로 천추를 가볍게 눌러서 비벼 줍니다. 천추 주무르기의 횟수는 50 - 100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