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인상을 좌우하는 매부리코의 교정

중앙일보

입력

코는 얼굴에서 가장 돌출된 부분으로서, 정면에서의 모습 뿐 아니라, 반측면이나 측면에서 역시 얼굴의 인상에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

우리 나라나 일본을 포함하는 아시아에서는 코가 높아서 부적절한 경우보다는 낮아서 불만스러운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만, 어떤 경우에서는 코의 높이는 적당하지만, 그 모양이 부적절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가 한 쪽 방향으로 또는 S자 형으로 휘었다든지, 또는 매부리코이든지, 또는 웃을 때 코끝이 아래쪽으로 당겨진다든지 하는 경우입니다.

코의 외형을 결정하는 구조는 상당히 복잡한데, 크게 보면 위쪽 반은 뼈가, 아래쪽 반은 연골이 주된 결정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부리코의 경우에 있어서는 이 두 구조가 모두 연관되어 있는데, 즉 코뼈의 아래쪽과 연골의 위쪽이 만나는 부분이 돌출되어 있습니다.

이런 코에 보통의 융비술(코를 높이는 수술)과 같은 방법으로 수술을 하면, 수술 후에도 여전히 돌출된 부분이 드러나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하는 바의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매부리코의 교정은, 따라서 이러한 해부학적 구조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코뼈와 연골의 돌출된 부분을 제거하고, 이 과정에서 넓고 평평해지는 뼈를 다시 가운데로 모아주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대부분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됩니다. 국소마취를 사용하면, 수술 중에 수술 받는 분께서 불편함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 약 1 주간은 뼈의 고정을 위해서 부목을 받치고, 약 2 주간은 안경을 착용하시지 않으셔야 합니다. 부기는 코 주변으로 약 2 주정도 지나면 거의 없어집니다.

수술의 결과는 의사의 입장이나 고객의 입장 모두에서 만족스러운 경우가 많고, 수술 중 혹은 이후에 따로 융비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