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의 뾰루지는 소화기관이나 자궁과 관계가 있는건가요?

중앙일보

입력

Q ; 20대 후반 여성입니다.
원래 피부트러블이 잘 일어나는 피부로 피부에 뾰루지가 잘나는 편입니다만, 4개월 전부터 턱주변에 뾰루지가 나더니 잘 없어지지가 않습니다. 피부전문 관리사에게 관리도 받아보고, 피부개선을 해준다는 비싼 수입 화장품도 사용 해보고 했는데 여전히 깨끗해지지가 않더군요.

주위에서 많은 사람들이 턱주변에 뾰루지가 나서 잘 안없어지는것은 몸속의 소화기관이나 자궁에 뭔가 문제가 있을거라는 얘기들을 합니다. 특별히 이렇다한 증상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정말 턱의 뾰루지는 피부의 자체의 문제보다는 몸속의 내장계에 이상이 있는지 의심해야 하는건가요? 특별히 종합검진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 어떤지. 걱정됩니다.

A : 한방에서는 턱의 뾰루지가 생기면 자궁이나 소화기관의 문제가있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을 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로 인해서기보다는 자궁의 기능이 원할하지 않으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회원님의 경우는 턱의 뾰루지에 대해 일차적으로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뾰루지에 대해 화장품이나 피부관리사의 자극이 계속 주어지는 것보다 원인을 알아보고 정확한 대책을 세우시는 것이 피부건강에 유익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뾰루지라고 하신 것이 하나의 염증반응처럼 났다가 가라않고 하신다면 평소 비타민제재를 섭취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