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후성 비염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중앙일보

입력

Q : 현재 5살인 제 아들에 관한 내용입니다. 3살때부터 알레르기 비염 증세가 있었고 최근 종합병원에서 검사결과 알레르기성(집먼지 진드기) 천식까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후로 천식 치료를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오늘 우연히 아이의 코안을 들여다 보게 되었는데 오른쪽 코안이 많이 부어있어 구멍이 많이 막혀있었습니다. 동네 이비인후과에서 진찰결과 비후성비염이라고 합니다. 궁금한 점은 이 비후성비염이라는 것이 어떤것인지 자세히 알고싶고 또한 치료가 수월한것인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의사에게 제가 물어보니 자세히 가르쳐주지를 않더군요...)

또한 10월19일 이후 현재까지 천식치료(치료약은 Ventolin inhaler, Flixotide inhaler, Intal inhaler 를 흡입하고 있습니다.)를 하고 있는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치료도 힘들고 약에 대한 부작용도 있다고 설명서에 있었습니다. 어느정도 치료를 해야 완치될 수 있을까요? 완치는 가능한 것인지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수고하세요.

A : 찬 겨울 뿐 아니라 이맘때가 되면 아이들이 알레르기성 천식으로 병원 문턱이 닳을 정도로 오가는 것을 많이 보아왔던 터라 아드님이 요즘 어떤지 걱정이 됩니다. 불행중 다행이라면 알레르기의 원인이 집먼지 진드기에 있음이 확인이 되셨으니 집먼지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시면 발작의 경우를 훨씬 줄일 수있을 것입니다.

먼저 문의하신 비후성비염에 관해 말씀드릴께요
비후성비염이란 말 그대로 콧속의 비중격이 두터원진 경우입니다
선천적으로 비중격이 두텁거나 휘어져있는 경우나 비염을 오래 앓아 만성화될 경우 코속을 경계짓는 비중격이 두터워진 경우로 둘다 호흡을 방해합니다. 환기와 콧물배출이 어려우므로 자연적으로 코가 막히고 염증이 생기기 쉬워 축농증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게 되지요.
치료로는 초기에는 비점막 수축제를 콧속으로 분무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나 장기간 사용은 금물입니다. 비후성비염 역시 증상이 심할경우 약물치료가 필요하며 코뼈를 바로 펴주는 교정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 고통이 없고 간편한 레이저 코수술법이 개발되어서 비후성비염 치료성적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 시술법을 의사가 직접 내시경으로 코속을 들여다보며 레이저광선을 쏘아 열로 두꺼워진 비점막을 얇게 태우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이때 비점막이 위축되면서 얇아지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전신마취와 출혈등으로 환자의 고통이 크고 회복시간이 매우 긴 기존 수술에 비해 훨씬 간편한 수술입니다.

그리고 천식치료에 관해 문의하셨죠.
이에 대해서는 조금 귀챦은 면이 있으시겠지만 98년 5월1일 알레르기성 비염에 관한 저의 답변에 자세히 설명해드렸으니 참조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