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뒷굼치 발바닥이 아픔니다.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34세의 회사원으로서
3년전에 결혼할당시는 57kg이었다가 결혼후 계속 체중이늘어 현재 73kg이 되었습니다. 생활에는 불편한점이 없으나 언제부턴가 보행시 오른쪽 뒷발굼치 발바닥에 통층이 발생하여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고싶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원인에 대한 제생각으로는 특별한 충격은 없었지만 3개원전에 1.3mm 높이에서 뛰어내릴때 약간의 발충격을 경험한 것밖에는 없으며, 나머지하는는 체중이 늘어난것입니다. 그러나 체중증가에의한 관절이나 다른부위의 통증은 없습니다.

A : 독자님의 불편한 증상이 생긴 원인은 몇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독자님이 오른손잡이시라면 무슨일을 하건 오른발에 힘이 많이 가기 마련입니다. 특히 직업이나 생활습관에서 알게 모르게 오른쪽발이 자극을 많이 받는 상황일 때 체중이 많이 증가하면 오른쪽 발바닥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 이런 경우엔 대개 무릎에도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번째로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 족저막염(=발바닥 근육막의 염증)입니다. 이럴 땐 발바닥을 누르면 염증이 있는 부위에 압통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혹시 독자님이 평발이 아니신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평발은 양쪽발 모두에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특히 한쪽에 더 많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또하나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은 발에 충격을 받을 때도 해당부위에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인지는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찰과 간단한 X선촬영으로
감별이 가능합니다.
치료는 대개 휴식,체중감소,편안한 신발등과 더불어 염증이 문제인 경우 염증을 가라 앉히는 약을 얼마간 복용하시면 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