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쏘시엇, 매니저…알쏭달쏭한 새 직급체계 만화로 알려주는 회사

중앙일보

입력

LS니꼬동제련은 민첩하고 수평적인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직급의 체계와 명칭을 개편했다고 29일 밝혔다. 개편에 따라 LS니꼬동제련은 이달부터 기존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의 5단계 직급체계를 ‘어쏘시엇(associate)-매니저(manager)-시니어 매니저(senior manager)’의 3단계로 간소화해 운영한다. 기존 사원과 대리 직급은 어쏘시엇(associate)으로, 과장과 차장은 매니저(manager)로 통합하고, 부장은 시니어 매니저(senior manager)로 변경했다.

LS니꼬동제련이 회사 내외부에 직급체계 개편의 의미를 소개하기 위해 만든 웹툰. 사진 LS니꼬동제련

LS니꼬동제련이 회사 내외부에 직급체계 개편의 의미를 소개하기 위해 만든 웹툰. 사진 LS니꼬동제련

조직 개편은 달라진 시대상을 반영한다는 의미도 있다. 이전 명칭이었던 과장과 부장은 원래 팀제 시행 이전 과와 부의 리더를, 차장은 부서장 다음 서열 관리자를 뜻하던 말이었다. 이들 직급은 명칭과 실제 역할이 다르고, 권위적 색채가 있어 쇄신이 필요했다.

LS니꼬동제련 측은 “새로운 직급 체계 도입을 위해 2년여간 준비했고 관련 동영상과 만화를 제작해 배포하는 등 직원들과의 소통에도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개편에 따라 과장과 차장을 통합한 직급인 ‘매니저’는 ‘주도적으로 업무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문가’를 뜻하고, 사원과 대리를 아우르는 ‘어쏘시엇’은 ‘경험과 역량을 쌓아가는 성장 인재’를 의미한다고 LS니꼬동제련 측은 설명했다. 기술직의 명칭도 기존 ‘기원-기수-기선-기장-기성’의 5단계였던 것을 ‘사원-주임-선임-기성’의 4단계로 변경했다.

도석구 LS니꼬동제련 사장은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직원들에게 감사한다.”라며 “이번 변화가 회사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함께 창의적이고 활기찬 조직문 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수기 기자 lee.sook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