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요통(한방)

중앙일보

입력

한 조사에 의하면 고교생 10명중 7명 이상이 요통을 경험하고 그 중에서 85%이상이 공부에 지장을 받을 정도하고 합니다. 흔하게 경험하는 요통인 만큼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오랜 통증을 다스리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평생을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요통을 제거함으로써 건강한 허리, 튼튼한 허리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요통의 한의학적 분류
『동의보감』에는 요통을 원인에 따라 신허요통, 담음요통, 어혈요통, 좌섬요통, 식적요통, 풍요통, 한요통, 습요통, 습열요통, 기요통 등 모두 열가지로 분류해 놓고 있습니다.

신허요통은 신장의 기운이 허약해져 생기는 요통입니다. 특징은 은은하게 아프다는 것입니다. 통증자체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고, 이로인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담음요통은 흔히 ´담 결렸다´라고 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담음이 경락으로 돌아다녀서 아픈 것입니다. 어혈요통이라고 있는데, 어혈이란 순환이 잘 되지 않는 피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징은 밤에 많이 아프다는 것입니다. 허리를 움직일 때 찌르는 것 같이 아픕니다.

좌섬요통은 ´허리를 삐끗했다´라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허리를 자주 삔다면 신장이 약하지 않은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풍요통·한요통은 오랫동안 찬 바람이나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며, 통증이 다리까지 당기면서 뻣뻣한 느낌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습요통·습열요통은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려지면 누구보다도 먼저 허리가 아파오는 경우입니다. 오랜 시간 비를 맞았거나 지하실 같은 지형이 낮고 습한 곳에서 주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식적요통이란, 소화기능이 좋지 않아서 생기는 요통을 말합니다.
기요통은 신경성 요통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생기는 요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 10가지 요통은 순수한 한의학적 개념의 요통분류입니다. 한가지 요통만 따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2~3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흔합니다. 특히 신장이 허한 경우에는 신허요통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요통을 병발하는 경우가 매우 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요통
청소년 시기는 아직도 오장의 기운이 완전히 자리잡지 못하고, 서서히 자리 잡아가는 시기입니다. 요통의 원인 중에서 신허요통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지나친 성생활을 해서 신장이 약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반복적인 과로나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도 신장의 기운을 상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청소년들에게는 신장의 기운이 연약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과로나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신장의 기운이 손상시켜 요통이 생긴다고 봅니다.

또한 좌심요통이나 어혈요통, 담음요통 등이 흔히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사춘기를 경험하면서, 정서적으로 예민해지고, 입시 등으로 인한 과증한 스트레스 때문에 신경성 요통이랄 수 있는 기요통이 성인들에 비해 흔한 것도 청소년들의 요통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는 , 청소년 시기의 요통을 단순한 허리 자체의 문제로만 보지 않습니다. 물론 허리자체의 문제인 경우도 많지만, 중요한 것은 오장육부의 기운이 아직 연약하고 기운이 자라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장부가 허약해서 생기는 요통은 아닌지 잘 살펴야 합니다.

신장의 기운이 연약하여 생기는 요통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요통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신장은 오장육부의 근본이 되는 장기입니다. 신장의 기운을 보호하고 잘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생의 건강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청소년 시기의 요통은 단순히 허리의 문제가 아니다라는 것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서 병을 키우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요통의 한의학적인 치료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에는 약물요법, 침구요법, 한방재활치료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단순히 통증만을 없애주는 방식으로 약물치료를 하지는 않습니다. 각 장부의 기운의 허실을 살펴서 치료합니다. 환자의 체질이나 증상에 맞추어서 처방하는 것입니다.

침구치료에는 익히 아시는 침치료가 있고, 뜸이 있습니다. 침의 효능은 미국 NIH의 공식발표에서처럼 그 효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뜸은 노인층에게 매우 좋은 치료법입니다. 추나치료는 약 3000년 전의 한의학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는 황제내경에 도인안교술이라고 나와 있는 동양 고유의 정골요법입니다. 이외에도 부항치료를 비롯한 다양한 한방재활치료를 통해 요통을 치료해 나갑니다.

허리는 인체의 기둥입니다. 기둥이 곧고 튼튼하면 오래도록 훌륭한 집을 유지할 수 있듯이 허리가 튼튼하면 요통없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요통의 예방이 중요하나, 특히 청소년 시기는 기혈이 왕성해지고 근골이 자리를 잡아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허리를 잘 보호하고 신장의 기운을 잘 길러 튼튼한 "기둥"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경희의료원 한방재활의학과 정석희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