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는 협상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화해와 용서를 통해 얻어지는 것이며 민주주의는 외부의 변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적 화합과 이해의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는 10월4일부터 서울에서 열리는 제44차 세계 성체대회를 앞두고 두 번째 한국을 방문하는 요한 바오로2세, 교황 영접준비에 여념이 없는 이반 디아스 주한교황청대사(53·대주교)는『서울의 성체대회는 과거 어느 대회보다도 평화와 축복이 충만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아스 대사는 성체대회의 서울개최의의 및 한국 가톨릭의 사회참여문제 등에 대해 비교적 거리낌없이 자신의 솔직한 견해를 피력했다.
-이번 대회가 서울에서 열리게 된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지요.
『한국은 이미 1백3위의 성인을 배출한 가롤릭 국가일 뿐 아니라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룬 나라이고 특히 분단의 아픔이 교차되는 곳이어서 성체대회 개최지로는 최적지라고 생각합니다』
-교황께서 이번 서울방문기간동안 한국의 정치 및 인권상황에 대해 언급하거나 성명을 발표할 계획은.
『이번 세계성체대회는「한국을 위한」대회가 아니라「한국 안에서 열리는」대회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성하께서 한국에 관해 언급하신다면 그것은 세계공통의 제 문제를 포괄적으로 언급함으로써 한국문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형식을 빌리게될 것입니다』
-문규현 신부 방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혹시 교황께서 문 신부와 임수경양을 만날계획은 없는지요.
『사제는 주교의 허락없이 어떤 일도 해서는 안됩니다. 사제는 또 어떤 정치적 행위에 연루되어서도 안됩니다. 문 신부는 이 두 가지 점을 간과했다고 생각합니다. 성하께서는 문 신부와 임양을 만날 계획이 없습니다.
문 신부의 방북이 바티칸의 원칙, 즉 사제가 지켜야 할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문 신부의 행동은 바티칸이 관여할 사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문 신부의 방북은 정치적 행위가 아닌 하느님의「사랑의 역사」를 몸소 실천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없지 않은데….
『사제가 사랑의 계시를 받았다면 그 실천은 교회를 통한 것이어야 합니다. 주교의 뜻에 순명치 않고 혼자 나선다면 이는 교회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문 신부가 좋은 의도를 갖고 방북했으리라 믿지만「좋은 의도」가 때론 큰 실수를 유발할 수 있고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요즘의 한국사회를 어떻게 보십니까.
『한국은 민주주의의 맹아기, 다시 말해 유치원생 정도라 볼 수 있죠. 그런데 마치 대학생인 것처럼 행동하려 합니다. 남의 말에 귀기울이는 문화, 함께 해결책을 찾아 나가는 자세가 아쉽습니다. 한국에 있어선 데모크라시(민주주의)가 데모크레이지(시위를 일삼는 것)로 바뀐 것 같아요』<진세근 기자>진세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