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성격따라 방향 달라져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간접 투자 상품인 펀드투자는 어떻게 해야 좋을까.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펀드 투자의 올바른 원칙을 알아보자.

◇투자 성향이나 성격을 판단하라=일정 정도의 손실을 감수하면서 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높은 수익보다는 안정적으로 자신의 자산을 꾸준하게 증식하려는 안정적인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등 투자성향에 따라서 펀드의 투자하는 요령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공격적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라면 투자에 따르는 원금 손실 등 위험도 크지만 시장 상황이 좋을 때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주식형 상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원금손실에 대해서 부담감을 많이 가지는 투자자라면 주식형 투자보다는 ELS펀드, 은행금리+알파펀드, 채권형펀드 등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수익과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투자하기를 원하는 투자자라면 주식과 채권에의 투자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혼합형 투자를 고려해 봄직하다.

◇자금의 성격을 진단하라=지금 투자하고 있는 자금이 지금 당장 급하게 사용할 용도가 있는 자금인지 향후 1~2년내에 사용할 자금인지, 10년이상 장기적으로 운용할 목적의 자금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지금 당장 급하게 사용할 용도가 있는 자금을 주식형 또는 장기형 상품 등에 투자한다면 원래의 투자목적을 달성하기는 어려운 법이다. 만약 10년이상 장기적인 운용을 목표로 하는 자금이라면 장기채권형과 주식형상품 등 장기적으로 수익이 많이 날 확률이 높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펀드 회사의 안정성과 펀드매니저의 과거실적을 파악하라=같은 주식시장 환경이라 하더라도 어느정도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가는 운용사와 펀드매니저의 운용능력과 직결된다. 따라서 운용사의 안정성과 운용 경험, 과거 운용 실적, 운용 내역, 투명성, 운용 자산의 건전성, 그리고 펀드매니저의 운용 실적, 내부 위험 관리 시스템 등의 구축여부 등을 반드시 꼼꼼하게 살펴야한다.

운용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투자신탁협회(www.kitca.or.kr)나 펀드평가 전문기관인 '제로인(www.funddoctor.co.kr)' '한국펀드평가(www.kfr.co.kr) 등을 이용하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장의 흐름을 살펴라=투자 시점에서 경기 동향이나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중 하나다.

국내외 경제 여건으로 주식시장이 상승기에 접어들고 금리가 상승할것으로 예상될 때는 주식형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채권형 상품에 투자하는 것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개별종목의 상승종목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으나 주가지수가 오를 것이 확실하다고 판단될 때는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인덱스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투자에 따른 수익, 손실은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된다=펀드 투자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운용사나 판매사 등 어느 누구도 손실을 보전해주지 않는다. 따라서 막연히 고수익을 제시하는 펀드에 가입하기 보다는 관련된 위험 등을 꼼꼼히 챙겨보아야 할 것이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