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 중인 전기자전거들의 1회 충전 후 이동 가능 거리가 천차만별인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전반적인 성능이 가격에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시판 7개 모델 비교 #구매 전 가성비 꼼꼼히 따져봐야 #안전성·품질엔 모두 이상 없어
한국소비자원은 전기자전거 7개 모델을 대상으로 주행거리, 주행 편의성 및 안전성, 배터리 안전성, 차체 품질, 겉모양·구조 등을 시험 평가해 23일 결과를 공개했다. 전기자전거는 크게 페달을 돌릴 때만 모터가 작동하는 ‘페달보조(PAS) 방식’과 스쿠터처럼 가속레버를 돌려 페달링 없이도 주행이 가능한 ‘스로틀 방식’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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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 대상 중 5개는 페달보조 및 스로틀 겸용 제품, 2개는 페달보조 전용 제품이었다. 7개 전부를 페달보조 방식으로 시험했더니 1회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가 제품 간에 최대 1.9배 차이가 났다. 앰아이피테크의 아폴로 마스M3(APOLLO MARS M3)가 가장 긴 거리인 111㎞를 주행했고, 게이트비젼의 윤바이크C1(YUNBIKE C1)은 주행거리가 60㎞로 가장 짧았다. 하지만 윤바이크C1은 가격이 62만원으로, 아폴로마스M3(198만원)의 3분의 1 수준이었다.
5개 스로틀 방식의 주행 가능 거리를 측정한 결과 알톤스포츠의 시티(CITY)가 42㎞의 가장 먼 거리를 주행했다. 이 제품은 단종됐지만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는 아직 구매가 가능하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가격이 110만원 정도인 이 제품은 페달보조 방식 시험에서도 102㎞를 주행해 200만원 전후의 아폴로 마스M3(111㎞), 26팬텀EX(103㎞)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7개 중 5개 제품이 주행 편의성 및 안전성 관련 6개 기능(주행 속도·거리·시간 표시, 주행 단수·배터리 잔량 표시, 오르막·페달강도 인식, 과속 방지, 스로틀 잠금, 제동 시 모터 차단)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벨로스타의 폴딩스타S는 주행 속도·거리·시간 표시 기능이 없었고, 전자조달연구원의 바이로클래식(biro CLASSIC)은 스로틀 잠금 기능이 없었다. 배터리의 안전성 및 자전거 차체의 품질에서는 7개 모두 이상이 없었다. 모두 고온 장시간 노출 경우 발화 및 폭발 위험이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섭씨 70도 이상의 고온에서 7시간 동안 배터리를 방치했는데도 폭발하지 않았다.
세종=박진석 기자 kailas@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