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운전 땐 차 스스로 정차…일본, 자동운전 기준 추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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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일본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2020년 도쿄 여름올림픽에 맞춰 자동운전 차량을 실용화하기 위해 준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르면 2017년 9월쯤 자동운전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2018년엔 고령자들이 병원과 쇼핑센터를 오갈 때 이용할 수 있는 무인자동차를 시범 투입할 계획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자동운전 기능을 갖춘 차량과 농기계의 실용화를 성장 전략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2020년 실용화 목표…내년 결정
2018년엔 고령자 무인차 서비스

국토교통성은 운전자가 핸들을 잡은 상태로 고속도로에서 같은 차선을 유지하고 달리는 데 필요한 안전 기준을 우선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일본의 첫 자동운전 안전 기준이다. 일본은 유럽연합(EU) 등과 함께 유엔 산하 전문가회의 ‘자동차기준조화세계포럼’(WP29)에서 공통의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WP29는 자동운전 차량의 추월을 고속도로에서만 허용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에게 책임을 지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졸음운전 예방장치를 탑재하고 운전자가 경고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안전 장소에 정차하도록 하는 규정도 공통기준에 포함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운전할 수 없는 고령자들이 집과 병원 또는 상점가를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무인자동차의 시험 운용을 계획하고 있다. 인구 감소로 버스 등 대중교통의 채산성이 떨어져 어려움을 겪는 지방에서부터 픽업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를 위해 내년엔 자동운전 차량용 도로를 정비할 예정이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필요한 구간에 가드레일도 설치한다. 운전사 인건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만 높이면 교통 사각지대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위한 새로운 공공 서비스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일본은 자동운전 기술을 활용한 택시와 버스의 무인운송 서비스도 2020년 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는 조건으로 내년엔 일반인 참가자들을 모집해 대규모 실증실험을 진행한다. 한편 국토교통성은 이달 초 “실용화된 자동운전은 운전 지원 기술일 뿐 운전의 책임은 운전자가 지게 된다는 점을 사용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라”고 일본자동차공업회 등에 지시했다.

도쿄=이정헌 특파원 jhleehop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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