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개혁 실무기구의 합의안은 ‘약간 더 내고 약간 덜 받는’ 방식이다. 보험료는 28.6% 올리고, 연간 지급률은 10.5% 줄이게 된다. 연금의 틀을 바꾸지 않고 보험료와 지급률을 약간 조정하는 2009년 개혁 방식을 따랐다. 개혁안 처리 시한(2일)을 앞두고 시간에 쫓겨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공무원단체가 중간 선에서 적당히 합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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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보니 개혁 효과가 크게 나지 않는다. 지난해 10월 새누리당이 제시한 개혁안(법률안)에서 크게 후퇴했다. 새누리당은 보험료 10%, 지급률 1.25%를 목표로 제시했다. 그 이후 협상을 진척시키기 위해 ‘보험료 10%, 지급률 1.65%’를 마지노선으로 수정·제시했다. 순천향대 김용하 교수 안이다. 이 안은 한 해 들고 나는 돈을 0으로 만드는 수지균형 안이다. 이번 합의안은 김용하 안에 비해 보험료는 1%포인트, 지급률은 0.05%포인트 높다. 김용하 안대로 하면 2016~2070년 1572억원의 재정이 들어간다. 현행대로 내버려 둘 때에 비해 415조원이 절감된다. 이번 합의안(307조원 절감)대로 하면 김용하 안보다 70년 동안 108조원이 더 들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합의안의 효과가 낮은 이유는 지급률 변화 폭이 적은 탓도 있지만 이를 2036년까지 20년에 걸쳐 서서히 떨어지도록 합의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2009년 개혁보다 못하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당시에는 지급률을 2.1%에서 1.9%(인하율 9.5%)로 바로 내렸다.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김진수 교수는 “20년에 걸쳐 지급률을 낮추면 재정 절감 효과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한신대 경제학과 배준호 교수는 “김용하 안대로 해야 재정절감 효과가 2009년과 비슷하다. 따라서 이 합의안은 그때보다도 못하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내년부터 1.7%로 내려도 재정절감 효과가 그리 높지 않은데 20년에 걸쳐 낮추니 더 효과가 떨어진다”며 “그간 공무원연금에 쌓인 부채는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앞으로는 빚이 쌓이지 않게 수지균형을 유지한다는 원칙을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이 국민연금과의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두 연금을 통합하기로 목표를 정했으나 합의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300만원 월급쟁이가 30년 가입한다고 가정해 보자. 한 달에 받는 국민연금은 90만원이다. 공무원연금은 현행대로 하면 171만원, 김용하 안은 148만5000원, 합의안대로 하면 153만원이다. 월평균 연금으로 비교하면 차이가 극명하다. 국민연금은 34만원(20년 이상 가입자 87만원), 공무원연금이 218만원인데 이 차이가 별로 좁혀지지 않게 됐다. 윤석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2009년 개혁 때 2000년 이전에 임용된 공무원의 연금이 별로 안 깎였다. 합의안대로 20년에 걸쳐 지급률을 낮추면 40대 중반 이상의 기존 공무원들(전체 공무원의 56%)이 이번에도 빠져나간다”고 지적했다. 이용하 국민연금공단 연금제도연구실장은 “지급률을 1.5% 정도로 깎아야 개혁 효과가 나온다”면서 “2009년에 제대로 개혁하지 않아 다시 개혁을 하는데, 이번에 근본적 개혁을 못 이루면 머지않아 또 개혁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성식 복지전문기자sssh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