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희의 아이 유학노트] ③ 커뮤니티 칼리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이 대학의 2년 과정을 마치면 AA(Associate in Arts)나 AS(Associate in Science)라는 학위가 주어진다. 주립대학의 절반, 사립대학의 10% 수준에 불과한 저렴한 학비가 큰 매력이다. 4년제 대학에 비해 입학 전형도 수월한 편이어서 외국인 학생의 경우 SAT 성적 없이 토플 성적만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은 2003년 6월 "전문대를 징검다리로 이용해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다"는 기사를 실었다. 신문은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수전 밀러를 사례로 소개했다. 그는 캘리포니아주립대(UCLA)에 진학하고 싶었으나 고교 성적이 이에 못 미쳐 한 전문대(East Los Angeles College)에 입학한 뒤 2년간 성적 관리에 신경을 써 전문대 졸업 후 UCLA에 편입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들은 전문대를 졸업한 학생을 받아들이는 경우 주 정부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기 때문에 이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그 덕분에 캘리포니아의 한 전문대(Diablo Valley College)는 최근 7, 8년간 1000명 이상을 캘리포니아 주립대에 편입시켰다.

플로리다주의 한 전문대(DeVry)는 아예 명문대학 편입을 겨냥해 학생들을 모집한다. 이 대학은 2002년 미국 동부 명문인 예일대와 하버드대에 학생 두 명을 입학시켰다. 전문대 입장에서도 학생들이 명문대에 진학하면 학교의 명성에 도움이 되고, 명문대 입장에서도 중도 탈락이나 연수 등의 이유로 빠진 자리를 메워 재정적인 결손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둘 다 이득을 보는 일이다.

하지만 전문대에서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게 쉽지만은 않다. 4년제 대학이 원하는 전공 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우수한 성적을 받았을 때 가능한 일이다.

전문대를 징검다리 삼아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희망한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전문대 측 관계자(College Advisor)와 먼저 연락해 편입하려는 4년제 대학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과목 선택이나 학점 관리에 관한 상담과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영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