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을 사먹는 값이 농가에서 내놓는 값에 비해 너무 비싸다. 유통과정의 마진율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농어촌개발공사가 작년7월부터 5개월간 주산지와 서울에서 8개품목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유통마진이 20∼50%에 이른다.
콩나물콩과 참깨는 유통마진율이 20%로 비교적 낮지만 양파·땅콩·사과는 50%나 된다.
마진율이 높은것은 생산자인 농가로부터 소비자에까지 이르는 유통단계가 산지수집상-집산지 위탁상-반출상-위탁도매상-중간도매상-소매상등으로 복잡해 대체로 4∼6개 단계에 이르기 때문이다.
유통마진은 50%이상이 중간상의 손으로 들어가는 것이며 특히 참깨·녹두·사과의 경우는 마진의 80%가 상업이윤이다.
이윤은 소매상이 가장 커서 고추·참깨·녹두는 소매단계 마진이 60%나 되며 마늘·땅콩은 도매단계에서 30∼40%의 이윤을 챙긴다.
그래도 개별 업자의 취급물량이 적어 유통업자의 영업수지상태는 나쁜 것으로 되어 유통단계의 근대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