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국내산 김치가 진짜 우리김치는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우리나라 김치보다 최고 5배나 많은 양의 납 성분이 검출된 중국산 김치로 인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중국산 납 김치가 양산되고 있는 이유는 급격한 공업화 과정을 거치고 있는 중국의 대기와 토양의 오염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환경에서 재배되는 배추는 납에 오염될 확률이 높으며 병충해에 약하기 때문에 농약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이와 함께 김치의 부재료인 암염과 고추 등을 가루로 빻을 때에도, 청결하지 못한 분쇄기를 통해 쇳가루가 투입될 수 있는 상황이다.

납을 비롯한 중금속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되기 때문에, 허용치보다 적게 들어 있더라도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 특히 우리 식탁에 매 끼니마다 오르는 김치에 납 성분이 함유된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에서 절임배추와 고춧가루를 수입한 뒤 국내에서 버무리는 작업만 해도 '국산 김치'로 표시하고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어느 제품이 '진짜' 국산 김치인지 판별하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진짜 국산' 김치를 안심하고 먹으려면 재료부터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특히 인터넷으로 김치 관련 재료를 구입할 경우 우체국쇼핑(www.epost.go.kr) 등 생산자와 직거래로 판매하는 곳을 이용하면 안전하다.

■ 좋은 우리 고추 고르기
표피가 매끈하고 주름이 없으며 색깔이 선명하고 윤기가 있는 것, 크기와 모양이 균일한 것을 고른다. 맛은 매운맛과 단맛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과피가 두꺼운 것은 검은 듯 보이나 가루가 많이 나고 맛이 좋으며 가루를 내면 오히려 빛깔이 곱다. 꼭지가 미끈하고 잘 붙어 있으며 흔들어서 고추씨 소리가 달각 달각 하면 잘 마른 것이다.

■ 우리 고추 중에서도 으뜸으로 치는 태양초
태양초는 손이 많이 가고 말리는 동안 썩는 것을 제하면 양도 적어 가격이 다소 비싸기는 하지만 영양소 파괴가 거의 없고 맛과 색이 좋다. 보통 꼭지 색깔로 구분하는데 오랜 시일 햇볕에 잘 말려 대부분의 고추 꼭지가 노란색을 띠게 되는 것이 태양초이고 단기간 화덕이나 열풍건조기에 말리면 꼭지는 마르기 전에 익어서 대부분이 푸른색을 띄게 된다.

■ 품질 좋은 고추, 고춧가루와 맛있는 우리 김치는 구입 요령
우리나라 팔도 특산품 7500여종을 판매하고 있는 우체국쇼핑 등을 이용하면 안전한 우리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어 안심할 수 있다. 우체국쇼핑에서는 태양초 등 품질 좋은 우리 고추와 고춧가루, 우리 농수산물 재료로 맛있게 담근 전국 팔도의 김치 100여종을 판매하고 있다. 상품 문의는 전국 우체국 또는 우체국쇼핑(www.ePOST.go.kr)을 이용하면 된다. 문의전화 1588-1300 / 080-600-1300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