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 물어보셔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의식주 살림살이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의문도 많으며 지혜도 필요하게 됩니다. 그 의문을 풀어주고 살림의 지혜도 가르쳐주는 『살림살이 물어보셔요』란을 만들었읍니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얻어 성실한 답변을 준비하겠읍니다. 질문 보낼 곳은 서울 중구 서소문동58의9 중앙일보 문화부 「살림살이」담당자. 【편집자주】

<방충망의 종류·가격을 알고 싶은데>
[문] 날씨가 더워지면서 집 근처에 파리가 많아 자꾸 날아 들어와 귀찮아 죽겠어요.
방충망을 했으면 하는데 어떤 종류가 있는지,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알고싶어요.<서울 마포구 성산동 김순애>

<알루미늄이 비싸긴 하나 반영구적>
[답] 방충망은 크게 나누어 PVC망과 알루미늄망 두 종류가 있읍니다.
PVC망은 저렴하고 가정에서 직접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내구성이 약하고 색상이 청색 하나로 한정돼있어 먼지 끼는 것이 눈에 잘 띄는 단점이 있읍니다.
반면 알루미늄망은 값은 비싸나 반영구적인 장점이 있읍니다.
흰색보다는 색상이 있는 것이 더러움이 쉬이 눈에 띄지 않아 좋으며 변색할 염려도 없어 편리합니다.
망을 씌우기 위한 테두리론 PVC와 알루미늄이 쓰이는데 알루미늄망에는 반드시 알루미늄테두리를 써야합니다.
사방1m를 기준으로 해서 테두리와 망을 PVC로 했을 경우 9백원, 알루미늄테두리에 PVC망을 했을 경우 1천1백원이 듭니다.
알루미늄망을 설치하고자 할 때는 시공업자에게 맡겨야 하는데 국산망은 폭이90㎝ 한가지만 있어 문 폭이 90㎝가 넘는 것은 부득이 미제망을 써야합니다.
사방1m를 기준으로 해서 국산 알루미늄망의 경우 1만1천∼l만2천원, 미제 흰색망은 1만2천∼1만5천원, 미제 검정색망은 1만3천∼1만7천원정도가 듭니다(테두리 및 시공료 포함).
시공업자에게 맡긴 후 이틀정도면 달수 있읍니다.

<가스이용 순간온수기 설치비용은>
[문] 샤워를 자주 해야하는데 일일이 물을 데워두었다 하려니 번거롭고 짜증이 납니다. 가스를 이용한 순간온수기가 있다고 들었는데 비용이 어느정도 드는지요.<서울 도봉구 중계동 송보영>

<출탕 용량에 따라 20∼40만원까지>
[답] 순간온수기는 출탕 용량에 따라 값에 차이가 납니다.
시중에는 5호기·6호기·8호기·10호기 등 4종류가 나와있는데 1분간 출탕량이 5.1ℓ인 5호기는 19만8천원, 6ℓ인 6호기는 21만8천원, 8.7ℓ인 8호기는 35만원, 10.4ℓ인 10호기는 40만원에 거래되고 있읍니다(가격은 내셔널제품 기준). 샤워기·가스시설일체·수도꼭지 배관 등 제반시설과 공임으로 27만원정도가 듭니다.
가스사용량은 1시간을 기준으로 해서 5호기는 0.8㎏, 6호기는0.83㎏, 8호기는 1.36㎏, 10호기는 1.63㎏이 소비됩니다.
욕조에 물을 받아 사용할 경우에는 8, l0호짜리를, 간단한 샤워나 빨래 등에는 5, 6호짜리가 적당합니다.
설비는 하루면 되며 순간온수기의 수명은 10년 정도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