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경제와 정치관계를 규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경제발전의 본질은 무엇이며 그것은 정치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 자본주의 제도하에서의 경제발전은 어떤 정치체제를 필요로 하는가? 한국의 경제발전및 근대화의 좌표는 어떻게 규정되며 앞으로의 발전을 위하여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석병태박사의 『자본주의와민주정치』 는 바로 이러한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하여 출간된, 근래에보기 드문 역저라하겠다.
석박사는 60년대 고도성장의 주역을 담당한 엘리트 관리이며 미국의 명문대학 버클리에서 정치학박사학위를 취득한 유능한 학자다.
경제학·정치학을 비롯하여, 철학과사학등에도 남달리 깊은 조예를 가진 저자가 해박한 지식과 대하와 같이 흐르는 문장으로 논술된 이책은, 이 분야의 저작가운데서 가장·훌륭한 것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적인 경제발전과 민주정치는 서로 떨어질수가 없다는 것이 이 책의 취지라 불수 있으며,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관계(제1부), 자본주의경제의 논리와 윤리(제2부), 자본주의에 관한 이데올로기(제3부)및 우리 나라에 있어서의 근대화과정, 특히 해방후의 정치·경제의 자취(제4부)가소상하게분석되고있다.
이 책은 그 전편이 매우 탁월하나, 평자에게 가장 흥미 있는 부분은 우리나라의 문제를 다룬 제4부라 하겠다.
일찍이 묘박사의 『경제주의 증언』 을 읽고 많은 감회를 얻었던 필자는 이 책의 이 부분에 대하여도 많은 공감을 느끼는 바이며. 다소 의견을 달리하는 지엽적인 부분에 관하여도, 가박사의 강한 논리전개와 설득력에 이끌려, 여러가지 음미를 할 기회를 가진바 있다.
이 책은 정치·경제·사회및역사에관한 어려운 문제들은 놀랄이만큼 쉽게 다루고있다. 우리나라나 안목과 같은 동양사회 그리고 선진서양사회의 특질과 현실에 대하여 저자가 가지는 깊은 이해가 전편에 흐르고 있다.
정치학·경제학·사회학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물론 관리나 기업인에 이르기까지 이책에서 얻는 것이 많을 것을 확신하며 일독있기를 권장하여 마지않는다.
조순 (서울대사회과학대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