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위로 미국 치대 입학 가능할까?

미주중앙

입력

▶문= 한국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미국에서 치대를 진학할 방법이 있을까요?

▶답= 대부분의 미국 치대에서는 미국이나 캐나다가 아닌 국가에서 취득한 학부의 학점이 인정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치대가 규정하고 있는 학부 과정 중 이수해야 하는 선수과목들을 미국의 학부에서 취득해야 합니다.

치대 입학을 위해선 학부의 생물학(Biology)나 생화학(Bio-Chemist) 전공에서 60학점 이상 이수하면 자격요건이 되지만 대개는 학부를 졸업한 후 치대에 진학하게 됩니다. 또한 커뮤니티칼리지 및 인증(Accredited)된 2년제 과정에서 이수한 선수과목에 대한 학점도 인정되긴 합니다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되도록 4년제에서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더군다나 한국의 대학에서 취득한 학사 학위로 미국의 4년제 대학들에 학사편입(2nd Bachelor)으로 입학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거나 드물게 허용하므로 학사편입으로 입학을 허용하는지 여부도 잘 판단하여 학부과정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난관이 미국의 대학들에선 어느 대학교에서라도 학부과정에서 크레딧(Credit)을 이수한 경험이 있다면 신입학으로는 지원이 어렵기에 결국 한국 학사 학위 소지자는 편입학으로 지원을 해야 하는데 편입생의 경우에도 각 대학과 전공별로 선수과목들이 요구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인정 가능한 편입 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국 학사 학위 소지자로서는 4년제로 바로 입학이 어렵습니다. 순서를 따진다면,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4년제 대학 편입을 위한 선수과목 및 학점을 채운 후 학사편입이 허용되는 4년제 대학의 생물학이나 생화학 전공으로 입학하여 의대나 치대 입학에 필요한 선수과목을 이수하고 의대나 치대에 지원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과정이 결코 짧거나 쉬운 과정들이 아닙니다. 또한 대학들 중에는 포스트백(Post Baccalaureate)과정으로 'Pre-Dental' 이나 'Pre-Med' 과정을 갖고 있어 의대나 치대 입학에 필요한 학점들만 모아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과정들이 있지만 이 과정들 역시도 미국에서 학부를 졸업해야만 지원이 가능한 학교들이 많습니다. 또한 유학생 신분으로는 지원이 불가한 치대도 많으므로 사전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213) 386-500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