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새마을지도자들과 점심 들며 환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박정희 대통령은 9일 월간경제동향 보고를 받은 뒤 새마을지도자 강창석(45·서울 영등포구 오류1동)·이성일(38·전남 완도수산고 교사)씨에게 새마을훈장 협동장을 주고 오류1동에 대통령표창(최점순 부녀지도자가 받음)을 한 뒤 이들과 기획원장관실에서 곰탕으로 점심을 들며 농수산물 가격동향·보리작황·유원지정화 등에 관해 약 1시간동안 환담했다.
▲박 대통령=(강 지도자에게) 오류동 마을금고 총액이 26억원이면 조그마한 지방은행 구실을 할 수 있겠군요. 대출한도액은 얼마나 됩니까.
▲강 지도자=5백만원 이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박 대통령=(최 부녀지도자에게) 저금권유는 부녀회원들이 합니까.
▲최 지도자=처음에는 저금권유를 했으나 지금은 자진해서 마을금고를 찾고 있읍니다.
▲박 대통령=완도수산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상급학교 진학율과 취업율은 어떤 경향입니까.
▲이 지도자=취업율은 75%이며 주로 어업과와 기관과 졸업생은 배를 타고 가공학과는 식품이나 냉동업체 등에 취직합니다. 진학율은 3∼4%정도입니다.
▲박 대통령=(노희원 전남교육감에게) 호남지방의 올 보리농사는 잘 됐읍니까.
▲노 교육감=풍작이 예상됩니다.
▲박 대통령=(이희일 농수산장관에게) 농수산물가격은 최근 안정돼 떨어지는 추세에 있는데 앞으로의 예상은 어떻소.
▲이 장관=마늘·양파값은 크게 떨어졌으며 고추도 하향추세에 들어갔읍니다.
▲박 대통령=어제오후 창경원과 비원 등을 돌아봤는데 창경원은 시설을 개선하고 손질을 해야겠으며 특히 동물원을 빨리 옮겨야겠어요. (구자춘 내무장관에게) 전국유원지 정화에 전력을 다하도록 시·도지사에게 지시하시오.
박 대통령은 오찬이 끝난 뒤 오류1동의 숙원사업인 구판장 건립과 완도에 수산물배양실험실 건립을 위한 새마을지원금을 하사하고 3명의 새마을지도자에게 팔목시계 1개씩을 선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