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등 건설 국산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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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 건설하고 있는 대단위 기계공장들이 완공 단계에 들어섬에 따라 이들 공장의 가동율을 높이기 위해 획기적인 기계공업 육성지원 시책을 펴 나가기로 했다. 18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경제기획원·상공부·재무부 등 관계부처는 기계공업의 육성을 위한 종합지원 시책을 마련하고 새해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생산기반의 확충과 기술개발 지원에 역점을 두어 왔으나 공장들이 대부분 완공 단계에 와 있기 때문에 판로를 보장하고 운전자금을 원활하게 공급하지 않으면 막대한 투자가 유휴 화 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는 ▲발전소 건설 등 주요「플랜트」사업을 국내「턴·키」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과감한 국산화 시책을 강구하고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원 금리를 인하하며 ▲운전자금 지원 폭을 늘린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종합 지원 시책을 마련키로 했다.
검토 중인 방안 속에는 ①국민투자 기금의 금리를 기계부문에 관한 한 현재의 15∼16%에서 국제수준으로 낮추어 적용하거나 이차 보전 자금을 재정에서 지원하고 ②앞으로 가장 큰 사업분야인 발전소 건설의 국산화를 적극 추진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
올해 기계공업을 위해 지원한 국민투자 기금은 2천8백80억 원이다.
건설중인 대단위 종합기계 공장은 현대 양 행·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 등 7건에 달하며 이들 공장중 대부분은 1기 공사를 내년 말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투입되는 사업비는 총 1조원에 달하고 있다.
기계공업의 종합 육성 시책을 마련하기 위해 최근 기획원 예산국장·상공부 기계국장·재무부 이재 및 관세국장 등 실무 주요 국장들이 창원·울산 공단 등 현지 공장을 돌아보고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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