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책] 가보지 않은 내 길 찾는 법 … ‘꿈 멘토’ 조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4면

가보지 않은 내 길 찾는 법 … ‘꿈 멘토’ 조언

진짜 너의 꿈을 꿔라
권오철 지음
명진출판, 244쪽
1만4500원

‘꿈 멘토’ 권오철씨가 청소년들에게 건네는 이야기다. 권씨는 청소년기부터 별과 사진에 대한 꿈을 가졌지만 ‘꿈과 진로는 다르다’는 어른들의 말에 따라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를 졸업한 뒤 대기업 엔지니어로 일하다가 돌고 돌아 천체사진가가 됐다.

 그가 말하는 ‘진짜 꿈’을 찾는 법은 이렇다. ①소소한 경험을 무시하지 마라. 작은 경험이 쌓여 내가 되고 꿈이 된다. ②막연한 동경과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을 혼동하지 말라. ③꿈이 자꾸 변한다고 고민하지 마라. 그것은 성장이다. ④큰 꿈은 잘게 부숴라. 너무 멀리 있는 꿈은 진짜 내 꿈이 아니다.

노래로 청각 자극하면 아기 우뇌 반짝반짝

유기농 동요와 하루 10분, 베이비 홈스쿨링
임현희·남승연·조승윤 지음
리틀버디북스, 168쪽
1만5000원

아이들과 어떻게 놀아주지? 생후 12∼24개월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동요놀이책이다. 임현희 영유아 교육 콘텐트 제작자. 남승연 유아음악연구소장, 조승윤 직장어린이집원장 셋이 동요 12곡을 이용한 놀이법 160여 가지를 소개한다.

 예컨대 ‘곰 세 마리’를 들으면서 가족 소개하기, 가족 퍼즐 만들어 맞추기, 여러 소리 내보기, 밀가루 반죽 놀이하기, 베개 넘기 등이다. 저자들은 생후 24개월까지는 청각 자극을 통해 우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화음의 연결, 악기 편성 등을 고려한 ‘영양가 높은 음악’을 들려줄 필요가 있다고 권한다. 책에는 전자음이 아닌 어쿠스틱 악기로 연주한 동요 CD가 포함돼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